Detailed Information

Cited 0 time in webofscience Cited 0 time in scopus
Metadata Downloads

2015 개정 교육과정 중학교 『국어』 교과서의 ‘운율’ 교육에 대한 비판적 고찰

Full metadata record
DC Field Value Language
dc.contributor.author송미진-
dc.date.accessioned2022-10-22T02:40:09Z-
dc.date.available2022-10-22T02:40:09Z-
dc.date.created2022-10-17-
dc.date.issued2022-09-
dc.identifier.issn1229-9200-
dc.identifier.urihttps://scholarworks.bwise.kr/gachon/handle/2020.sw.gachon/85825-
dc.description.abstract이 연구의 목적은 현대 시 교육에서 운율 교육 내용을 점검하고 바람직한 운율 교육을 위한 방안을 모색하는 것이다. 현대 시에서 운율은 시의 근본적인 형식 요소이자 핵심 내용으로 초기 교육과정부터 시의 장르적 특성으로 언급되었다. 하지만 현행 교육과정 및 교과서를 살펴보면 운율이 시 이해에 있어 본질적인 요소로 논의되는 데에 어려움이 발견된다. 최근 교육과정에서 운율은 층위가 다른 여러 표현 방식과 함께 언급되거나 단편적 지식 학습에 그침으로써 시의 핵심적인 역할을 하는 운율을 이해하는 데 한계를 보인다. 또한 운율 관련 교과서 수록 제재는 뚜렷한 형식과 율격을 드러내는 특정 작가의 작품이 주로 다뤄지는데, 현대 시에 나타나는 다양한 운율을 감상하고 학습하는 데 한계를 드러낸다. 이 논문에서는 최근 시행 중인 2015 개정에 의한 교육과정과 국어 교과서를 살펴 운율 교육의 실태를 검토하고 이를 바탕으로 시 읽기에서 운율 교육을 강화하기 위한 시사점을 도출해보고자 한다.-
dc.language한국어-
dc.language.isoko-
dc.publisher우리말글학회-
dc.relation.isPartOf우리말글-
dc.title2015 개정 교육과정 중학교 『국어』 교과서의 ‘운율’ 교육에 대한 비판적 고찰-
dc.title.alternativeA Critical Study on the ‘Rhyme’ Education in the Korean Textbooks of Middle School Revised in 2015-
dc.typeArticle-
dc.type.rimsART-
dc.description.journalClass2-
dc.identifier.doi10.18628/urimal.94..202209.233-
dc.identifier.bibliographicCitation우리말글, v.94, pp.233 - 262-
dc.identifier.kciidART002884227-
dc.description.isOpenAccessN-
dc.citation.endPage262-
dc.citation.startPage233-
dc.citation.title우리말글-
dc.citation.volume94-
dc.contributor.affiliatedAuthor송미진-
dc.subject.keywordAuthor2015 revised curriculum-
dc.subject.keywordAuthorKorean textbook-
dc.subject.keywordAuthorModern poetry education-
dc.subject.keywordAuthorRhyme-
dc.subject.keywordAuthorAchievement standards-
dc.subject.keywordAuthor2015 개정 교육과정-
dc.subject.keywordAuthor국어 교과서-
dc.subject.keywordAuthor현대 시 교육-
dc.subject.keywordAuthor운율-
dc.subject.keywordAuthor성취기준-
dc.description.journalRegisteredClasskci-
Files in This Item
There are no files associated with this item.
Appears in
Collections
ETC > 1. Journal Articles

qrcode

Items in ScholarWorks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Altmetrics

Total Views & Downloads

BROWS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