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etailed Information

Cited 0 time in webofscience Cited 0 time in scopus
Metadata Downloads

2015 개정 교육과정 중학교 『국어』 교과서의 ‘운율’ 교육에 대한 비판적 고찰A Critical Study on the ‘Rhyme’ Education in the Korean Textbooks of Middle School Revised in 2015

Other Titles
A Critical Study on the ‘Rhyme’ Education in the Korean Textbooks of Middle School Revised in 2015
Authors
송미진
Issue Date
Sep-2022
Publisher
우리말글학회
Keywords
2015 revised curriculum; Korean textbook; Modern poetry education; Rhyme; Achievement standards; 2015 개정 교육과정; 국어 교과서; 현대 시 교육; 운율; 성취기준
Citation
우리말글, v.94, pp.233 - 262
Journal Title
우리말글
Volume
94
Start Page
233
End Page
262
URI
https://scholarworks.bwise.kr/gachon/handle/2020.sw.gachon/85825
DOI
10.18628/urimal.94..202209.233
ISSN
1229-9200
Abstract
이 연구의 목적은 현대 시 교육에서 운율 교육 내용을 점검하고 바람직한 운율 교육을 위한 방안을 모색하는 것이다. 현대 시에서 운율은 시의 근본적인 형식 요소이자 핵심 내용으로 초기 교육과정부터 시의 장르적 특성으로 언급되었다. 하지만 현행 교육과정 및 교과서를 살펴보면 운율이 시 이해에 있어 본질적인 요소로 논의되는 데에 어려움이 발견된다. 최근 교육과정에서 운율은 층위가 다른 여러 표현 방식과 함께 언급되거나 단편적 지식 학습에 그침으로써 시의 핵심적인 역할을 하는 운율을 이해하는 데 한계를 보인다. 또한 운율 관련 교과서 수록 제재는 뚜렷한 형식과 율격을 드러내는 특정 작가의 작품이 주로 다뤄지는데, 현대 시에 나타나는 다양한 운율을 감상하고 학습하는 데 한계를 드러낸다. 이 논문에서는 최근 시행 중인 2015 개정에 의한 교육과정과 국어 교과서를 살펴 운율 교육의 실태를 검토하고 이를 바탕으로 시 읽기에서 운율 교육을 강화하기 위한 시사점을 도출해보고자 한다.
Files in This Item
There are no files associated with this item.
Appears in
Collections
ETC > 1. Journal Articles

qrcode

Items in ScholarWorks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Altmetrics

Total Views & Downloads

BROWS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