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5 개정 교육과정 중학교 『국어』 교과서의 ‘운율’ 교육에 대한 비판적 고찰A Critical Study on the ‘Rhyme’ Education in the Korean Textbooks of Middle School Revised in 2015
- Other Titles
- A Critical Study on the ‘Rhyme’ Education in the Korean Textbooks of Middle School Revised in 2015
- Authors
- 송미진
- Issue Date
- Sep-2022
- Publisher
- 우리말글학회
- Keywords
- 2015 revised curriculum; Korean textbook; Modern poetry education; Rhyme; Achievement standards; 2015 개정 교육과정; 국어 교과서; 현대 시 교육; 운율; 성취기준
- Citation
- 우리말글, v.94, pp.233 - 262
- Journal Title
- 우리말글
- Volume
- 94
- Start Page
- 233
- End Page
- 262
- URI
- https://scholarworks.bwise.kr/gachon/handle/2020.sw.gachon/85825
- DOI
- 10.18628/urimal.94..202209.233
- ISSN
- 1229-9200
- Abstract
- 이 연구의 목적은 현대 시 교육에서 운율 교육 내용을 점검하고 바람직한 운율 교육을 위한 방안을 모색하는 것이다. 현대 시에서 운율은 시의 근본적인 형식 요소이자 핵심 내용으로 초기 교육과정부터 시의 장르적 특성으로 언급되었다. 하지만 현행 교육과정 및 교과서를 살펴보면 운율이 시 이해에 있어 본질적인 요소로 논의되는 데에 어려움이 발견된다. 최근 교육과정에서 운율은 층위가 다른 여러 표현 방식과 함께 언급되거나 단편적 지식 학습에 그침으로써 시의 핵심적인 역할을 하는 운율을 이해하는 데 한계를 보인다. 또한 운율 관련 교과서 수록 제재는 뚜렷한 형식과 율격을 드러내는 특정 작가의 작품이 주로 다뤄지는데, 현대 시에 나타나는 다양한 운율을 감상하고 학습하는 데 한계를 드러낸다. 이 논문에서는 최근 시행 중인 2015 개정에 의한 교육과정과 국어 교과서를 살펴 운율 교육의 실태를 검토하고 이를 바탕으로 시 읽기에서 운율 교육을 강화하기 위한 시사점을 도출해보고자 한다.
- Files in This Item
- There are no files associated with this item.
- Appears in
Collections - ETC > 1. Journal Articles
![qrcode](https://api.qrserver.com/v1/create-qr-code/?size=55x55&data=https://scholarworks.bwise.kr/gachon/handle/2020.sw.gachon/85825)
Items in ScholarWorks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