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etailed Information

Cited 0 time in webofscience Cited 0 time in scopus
Metadata Downloads

이중문화 스트레스 대처능력에 대한 비대면 게슈탈트 미술치료의 효과: 한국-베트남 다문화 아동을 중심으로The effect of non-face-to-face Gestalt art therapy on the ability to cope with bicultural stress: Focusing on Korean-Vietnamese multicultural children

Other Titles
The effect of non-face-to-face Gestalt art therapy on the ability to cope with bicultural stress: Focusing on Korean-Vietnamese multicultural children
Authors
송주은서은희
Issue Date
Oct-2022
Publisher
학습자중심교과교육학회
Keywords
다문화; 아동; 비대면 미술치료; 게슈탈트 심리치료; 이중문화 스트레스 대처능력; multicultural children; non-face-to-face art therapy; Gestalt psychotherapy; bicultural stress coping ability
Citation
학습자중심교과교육연구, v.22, no.20, pp.1013 - 1031
Journal Title
학습자중심교과교육연구
Volume
22
Number
20
Start Page
1013
End Page
1031
URI
https://scholarworks.bwise.kr/gachon/handle/2020.sw.gachon/86064
DOI
10.22251/jlcci.2022.22.20.1013
ISSN
1598-2106
Abstract
목적 본 연구에서는 한국-베트남 다문화 아동들이 비대면 게슈탈트 미술치료를 통해 어떤 심리적 변화를 겪는지, 그리고 이를 통해이중문화 스트레스에 대한 대처능력이 향상되는지를 알아보고자 하였다. 방법 연구에 참여한 아동들은 총 3명으로 다문화가족지원센터의 한국-베트남 다문화 가정의 아동들이었다. 본 연구에서의 비대면게슈탈트 미술치료는 Zinker의 ‘알아차림-접촉 주기’에 기반하여 감각단계, 알아차림단계, 에너지동원/행동/접촉단계, 물러나기/ 마무리단계의 총 4단계로 구성되며, 주 1회씩 총 8회기가 운영되었다. 분석 방법으로는 질적 연구방법을 적용하여 회기 별 녹화된영상에서 얻는 미술작업의 상징에 따른 이야기, 활동과정 관찰내용, 작품사진과 수퍼비전 자료를 반복 분석해 범주화하였다. 연구도구로는 이중문화 스트레스 대처능력을 측정하기 위해 프로그램 시행 전과 후에 사과나무에서 사과 따는 사람 그림검사(PPAT)를실시하였다. 결과 비대면 게슈탈트 미술치료 과정에서 겪는 심리적 변화에 대해 4개의 상위주제와 8개의 하위주제가 도출되었다. 상위범주들은‘미술작업으로 마주하는 나의 감정’, ‘위축된 자신과 마주함’, ‘긍정적인 자신과의 만남’, ‘달라진 나의 새로운 시작’이었다. 참여 아동들은 게슈탈트 미술치료의 알아차림 과정을 통해 자기감정을 솔직하게 표현하고 정확하게 인식하는 과정을 겪으며 두 문화에 대한긍정적 지각을 형성하고 주위의 편견과 차별에 어떻게 대처할 것인지에 대한 생각과 태도에 변화를 보였다. PPAT 검사에서는 자원을 활용한 문제해결능력 및 대처능력에 긍정적인 변화를 보였다. 결론 본 연구는 비대면 게슈탈트 미술치료가 다문화 아동의 이중문화 스트레스 감소에 효과가 있음을 검증하였다는 점에서 의의가있으며, 다문화가정 아동의 건강한 정서발달을 위한 접근에 유용한 정보를 제공하고 비대면 미술치료의 적용 및 확대를 위한 기초자료로 활용될 겻으로 기대한다.
Files in This Item
There are no files associated with this item.
Appears in
Collections
교육대학원 > 교육학과 > 1. Journal Articles

qrcode

Items in ScholarWorks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Related Researcher

Researcher Seo, Eun Hee photo

Seo, Eun Hee
Graduate School of Education (Theory of Education)
Read more

Altmetrics

Total Views & Downloads

BROWS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