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etailed Information

Cited 0 time in webofscience Cited 0 time in scopus
Metadata Downloads

TV홈쇼핑 판매자의 커뮤니케이션이 구매의도에 미치는 영향의 구조모형과 뷰티몰입도의 조절효과The structural model of the influence of the communication of TV home shopping sellers on purchase intension and the moderating effect of beauty involvement

Other Titles
The structural model of the influence of the communication of TV home shopping sellers on purchase intension and the moderating effect of beauty involvement
Authors
정하은김미영
Issue Date
Nov-2022
Publisher
한국디자인트렌드학회
Keywords
Communication; Purchase intention; Beauty involvement; 커뮤니케이션; 구매의도; 뷰티몰입도
Citation
한국디자인포럼, v.27, no.4, pp.93 - 106
Journal Title
한국디자인포럼
Volume
27
Number
4
Start Page
93
End Page
106
URI
https://scholarworks.bwise.kr/gachon/handle/2020.sw.gachon/86159
DOI
10.21326/ksdt.2022.27.4.009
ISSN
2233-9205
Abstract
연구배경 본 연구는 S-O-R(Stimulus-Organism-Respose) 이론에 기초하여 언어적·비언어적 커뮤니케이션이 감정이입과 상품신뢰성을 통해 소비자의 구매의도에 미치는 영향에 대한 구조모형을 검증하고, 소비자의 뷰티몰입도의 조절효과를 확인하였다. 연구방법 조사대상자는 최근 3개월 이내 TV홈쇼핑을 통하여 뷰티 상품을 구매한 경험이 있는 20대~50대 여성 소비자로 제한하였다. 자료 분석을 위한 통계프로그램은 SPSS 23.0과 AMOS 21.0을 사용하였으며, 탐색적 요인분석, Cronbach’s α, 확인적 요인분석, 구조방정식 모형 검증을 실시하였다. 연구결과 언어적 커뮤니케이션은 소비자에게 감정이입이 되도록 영향을 주고 있었지만, 상품의 신뢰성 형성에는 영향을 주지 못하고 있었다. 반면 비언어적 커뮤니케이션은 소비자들의 감정이입뿐 아니라 상품에 대한 신뢰성을 형성하는데도 영향을 주어 구매의도로 이어지게 하였다. 비언어적 커뮤니케이션은 감정이입과 상품신뢰성을 매개로 하여 구매의도에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뷰티몰입의 조절효과를 분석한 결과 ‘언어적 커뮤니케이션 → 감정이입’과 ‘비언어적 커뮤니케이션 → 감정이입’, ‘감정이입 → 상품신뢰성’의 세 개 경로에서 고․저몰입 집단 간 차이가 유의하게 나타났다. 결론 이상의 결과들로 상품에 따른 쇼호스트의 커뮤니케이션 전략을 세울 수 있을 것이고, 소비자들의 특성에 따라 전략을 차별화할 수 있을 것이다. 본 연구는 학문적으로는 TV홈쇼핑의 커뮤니케이션 이론을 정립하는데 일부 기여하였고, 실무적으로는 상품의 특성과 소비자 특성에 따라 매출을 높일 수 있는 쇼호스트의 언어적, 비언어적 커뮤니케이션 전략과 교육에 기여할 것이다. 후속 연구로 이런 요인들의 영향력을 요인별로 파악한다면 TV홈쇼핑 쇼호스트의 언어적․비언어적 커뮤니케이션의 전략을 좀 더 구체화하는 데 도움이 될 것이다.
Files in This Item
There are no files associated with this item.
Appears in
Collections
예술대학 > 미술·디자인학부(패션디자인) > 1. Journal Articles

qrcode

Items in ScholarWorks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Related Researcher

Researcher Kim, Mi Young photo

Kim, Mi Young
Art & Physical Education (College of Arts & Design (Fashion Design))
Read more

Altmetrics

Total Views & Downloads

BROWS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