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etailed Information

Cited 0 time in webofscience Cited 0 time in scopus
Metadata Downloads

NCS기반 교육에 대한 전문대학 교수자의 요구도 분석

Full metadata record
DC Field Value Language
dc.contributor.author이지연-
dc.contributor.author박성희-
dc.date.accessioned2023-01-06T09:40:07Z-
dc.date.available2023-01-06T09:40:07Z-
dc.date.created2023-01-06-
dc.date.issued2022-12-
dc.identifier.issn2508-9080-
dc.identifier.urihttps://scholarworks.bwise.kr/gachon/handle/2020.sw.gachon/86456-
dc.description.abstract본 연구는 NCS 기반 교육과정을 운영하는 교수자들을 대상으로 중요도와 실행도 차이를 통해 NCS 기반 교육에 대한 요구도를 알아보는 것에 목적이 있다. 이를 위해 수도권에서 NCS교육을 운영하고 있는 전문대학 3개교의 교수자 190명을 대상으로 설문을 실시하였으며, 이중 설문에 응답한 101명의 설문 데이터를 대상으로 분석을 실시하였다. 자료분석은 SPSS/WIN 23.0 프로그램을 이용하여 기술통계와 함께 6개에 영역에 대해 전체 교수 및 전공계열별 교수들이 인식한 중요도와 실행도에 대해서 각각 t-검정을 시행하였다. 분석결과, 첫째, 전체 교수를 대상으로 인식한 중요도와 실행도 분석에서 모든 6개 영역에서 통계적으로 유의한 차이를 나타냈다. 또한 전공 계열별로 분석한 결과, 인문사회· 복지·호텔·관광계열과 보건·의료·미용 및 기타계열에서 6개 영역에서 실행도보다 중요도를 높게 인식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반면, IT·공학·건축·소방계열에서는 교육과정 설계 및 개발, 교육과정 운영 및 평가, 수업실행 및 운영에서만 통계적으로 유의하게 나타났다. 둘째, IPA 매트릭스를 통해 요구도 분석을 전체 교수들을 대상으로 한 결과 교육과정 운영 및 평가 영역에서 교육 요구도가 가장 높게 나타났다. 반면, 각 계열별로 요구도를 분석한 결과, 각기 다르게 나타났다.IT 및 공학관련계열에서는 교육과정 운영 및 평가영역, 인문사회 관련 계열에서는 수업설계 및 개발, 보건 및 의료 관련 계열에서는 교육과정 운영 및 평가와 공통 태도에 대한 요구도가 제일 높게 나타났다. 이와같은 결과를 바탕으로 교수학습센터와 같은 교내 기관을 통해 교육과정 운영 및 평가에 관한 구체적인 가이드라인을 제공하는 노력과 함께 각 학과에 재정적 지원이 제공될 필요가 있다. 그 외에도 NCS 기반 교육과 관련하여 영역별 및 항목별로 효과적인 운영에 관한 시사점을 논의하였다.-
dc.language한국어-
dc.language.isoko-
dc.publisher사단법인 한국융합기술연구학회-
dc.relation.isPartOf아시아태평양융합연구교류논문지-
dc.titleNCS기반 교육에 대한 전문대학 교수자의 요구도 분석-
dc.title.alternativeAnalysis of College Professors’ Needs for NCS Education-
dc.typeArticle-
dc.type.rimsART-
dc.description.journalClass2-
dc.identifier.doi10.47116/apjcri.2022.12.32-
dc.identifier.bibliographicCitation아시아태평양융합연구교류논문지, v.8, no.12, pp.399 - 411-
dc.identifier.kciidART002914415-
dc.description.isOpenAccessY-
dc.citation.endPage411-
dc.citation.startPage399-
dc.citation.title아시아태평양융합연구교류논문지-
dc.citation.volume8-
dc.citation.number12-
dc.contributor.affiliatedAuthor박성희-
dc.subject.keywordAuthorNCS Education-
dc.subject.keywordAuthorCollege Education-
dc.subject.keywordAuthorImportance-
dc.subject.keywordAuthorPerformance-
dc.subject.keywordAuthorIPA Analysis-
dc.subject.keywordAuthorNCS 교육-
dc.subject.keywordAuthor전문대학-
dc.subject.keywordAuthor중요도-
dc.subject.keywordAuthor실행도-
dc.subject.keywordAuthorIPA-
dc.description.journalRegisteredClasskci-
Files in This Item
There are no files associated with this item.
Appears in
Collections
교육대학원 > 교육학과 > 1. Journal Articles

qrcode

Items in ScholarWorks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Related Researcher

Researcher Park, Sung Hee photo

Park, Sung Hee
Graduate School of Education (Theory of Education)
Read more

Altmetrics

Total Views & Downloads

BROWS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