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etailed Information

Cited 0 time in webofscience Cited 0 time in scopus
Metadata Downloads

몽골 초․중등학교 맞춤형 한국어 교재 개발을 위한 학습자 요구 분석Analysis of Learner Needs for the Development of Korean Textbooks for Mongolian Elementary and Secondary Schools

Other Titles
Analysis of Learner Needs for the Development of Korean Textbooks for Mongolian Elementary and Secondary Schools
Authors
이복자김은실강승혜
Issue Date
Nov-2022
Publisher
연세대학교 언어정보연구원
Keywords
몽골 초․중등학교; 한국어 교재 개발; 학습자 요구 분석; 의사소통 접근 원리; 학습자 중심; Mongolian primary and secondary school; development of Korean textbook; learner needs analysis; principles of communicative approach; learner-centered
Citation
언어사실과 관점, v.57, pp.61 - 95
Journal Title
언어사실과 관점
Volume
57
Start Page
61
End Page
95
URI
https://scholarworks.bwise.kr/gachon/handle/2020.sw.gachon/86477
ISSN
1738-1908
Abstract
본 연구는 몽골 초․중등학교 맞춤형 한국어 교재 개발을 위해 학습자 요구를 분석하여 한국어 교재 개발 방향을 제안하는 데 목적이 있다. 이를 위해 몽골 초․중․고 한국어 학습자 365명으로 대상으로 한국어 수업과 교재에 대한 인식 및 새 교재에 대한 요구를 살펴보았다. 요구 분석을 바탕으로 본 연구에서 제안한 교재 개발 방향은 다음과 같다. 첫째, 한국어 등급 체계를 몽골의 외국어 교육과정에 따라 세분화하여 내용을 구성해야 한다. 둘째, 유럽 공통참조기준에서 제시하는 의사소통 접근 원리를 적용해야 한다. 셋째, 학습자 중심의 주제와 의사소통 맥락을 중심으로 내용을 구성해야 한다. 넷째, 과제에 짝 활동, 조별 활동, 게임 등 다양한 활동이 포함될 수 있도록 구성해야 한다.
Files in This Item
There are no files associated with this item.
Appears in
Collections
ETC > 1. Journal Articles

qrcode

Items in ScholarWorks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Altmetrics

Total Views & Downloads

BROWS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