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etailed Information

Cited 0 time in webofscience Cited 0 time in scopus
Metadata Downloads

PBL 기반 유아주도 탐구활동이 창의적 문제해결력과 자기주도학습력에 미치는 효과The effect of PBL-based young children-led inquiry activity on creative problem-solving ability and self-directed learning ability

Other Titles
The effect of PBL-based young children-led inquiry activity on creative problem-solving ability and self-directed learning ability
Authors
김지연이유미
Issue Date
Nov-2022
Publisher
한국유아교육학회
Keywords
PBL; 유아주도 탐구활동; 창의적 문제해결력; 자기주도학습력; Problem-Based Learning; young children-led inquiry activity; creative problem-solving ability; self-directed learning ability
Citation
유아교육연구, v.42, no.6, pp.405 - 426
Journal Title
유아교육연구
Volume
42
Number
6
Start Page
405
End Page
426
URI
https://scholarworks.bwise.kr/gachon/handle/2020.sw.gachon/86479
DOI
10.18023/kjece.2022.42.6.017
ISSN
1226-9565
Abstract
본 연구는 PBL 기반 유아주도 탐구활동이 창의적 문제해결력과 자기주도학습력에 미치는효과를 검증하는데 목적이 있다. 이를 위해 S시에 위치한 S유치원의 만 5세 유아 41명(실험집단 20명, 비교집단 21명)을 대상으로 2021년 10월 12일부터 12월 10일까지 9주에 걸쳐 PBL 기반 유아주도 탐구활동을 주 3회씩 총 27회에 걸쳐 실시되었다. 실험집단 유아들이 4주 동안 수집한 질문들 중에서 9개의 문제를 선정하였으며 모둠별로 해결안을 찾는 PBL 기반 유아주도탐구활동에 참여하였다. 주요변수에 유의한 차이를 보이는지 검증하고자 t-검증을 실시하였다. PBL 기반 유아주도 탐구활동은 창의적 문제해결력 전체와 하위 영역인 문제의 이해, 행위를위한 계획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또한 자기주도학습력 전체와 하위 영역인 개방성, 자아개념, 자율성, 자기평가, 내재적 동기, 창의성, 문제해결력에 긍정적인 영향을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 연구 결과는 PBL 기반 유아주도 탐구활동이 창의적 문제해결력과자기주도학습력을 향상시키는데 효과적임을 시사한다.
Files in This Item
There are no files associated with this item.
Appears in
Collections
교육대학원 > 교육학과 > 1. Journal Articles

qrcode

Items in ScholarWorks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Related Researcher

Researcher Lee, You Me photo

Lee, You Me
Graduate School of Education (Theory of Education)
Read more

Altmetrics

Total Views & Downloads

BROWS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