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유아교육에서 디지털 놀이 재개념화 및 현장사례 분석 연구Digital Play in Early Childhood Education: Re-conceptualization and Case Study

Other Titles
Digital Play in Early Childhood Education: Re-conceptualization and Case Study
Authors
권숙진김혜정서희전
Issue Date
Dec-2022
Publisher
한국어린이미디어학회
Keywords
유아; 디지털 놀이; 재개념화; 사례연구; early childhood; digital play; reconceptualization; case study
Citation
어린이미디어연구, v.21, no.4, pp.353 - 380
Journal Title
어린이미디어연구
Volume
21
Number
4
Start Page
353
End Page
380
URI
https://scholarworks.bwise.kr/gachon/handle/2020.sw.gachon/86571
ISSN
1738-0286
Abstract
2019 개정 누리과정 방향에 따라 유아의 놀이 경험이 강조되고 있는 유아교육 현장에서 대면수업과 함께 원격교육이 병행되면서 디지털 놀이에 대한 재개념화가 요구되고 있다. 이에 유아교육에서 디지털 놀이와 관련된 문헌 분석을 통해 디지털 놀이 개념과 범주를 제시하였다. 또한 현직 유아교사들의 디지털 놀이에 대한 인식과 경험을 조사하였다. 본 연구의 결과, 디지털 놀이의 개념은 실세계의 놀이가 디지털로 재현되고 실제 세계와 디지털 세계의 경계가 없는 상황에서 유아가 주체로서 참여하며 디지털화된 대상물이나 상징을 활용, 변경, 구성하는 활동으로 정의될 수 있다. 놀이와 디지털 놀이는 “상호 확장적인 관계”를 가지지만 현직 교사들은 상호보완적 관계 혹은 경계가 모호하다는 관점이 비교적 높게 나타났다. 본 연구의 기대효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연구에서 재정립된 디지털 놀이의 개념과 사례 분석 결과들은 개정 누리과정에서 놀이중심의 교육에 적합한 디지털 기술의 활용 방안 및 교수학습 전략을 제공할 것으로 기대된다. 둘째, 유아교육 분야의 놀이 연구 지평을 확장할 수 있는 디지털 놀이에 대한 이론적 연구의 토대를 제공할 것으로 기대된다. 더 나아가 디지털 놀이의 효과 연구를 수행하는 연구자들에게 실증적 연구의 이론적 기반을 제공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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Kim, Hye Jeong
Social Sciences (Department of Early Childhood Education)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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