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호지향성 모델로 알아본 정부광고에 대한 이해와 오해
DC Field | Value | Language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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dc.contributor.author | 손영곤 | - |
dc.contributor.author | 김병희 | - |
dc.date.accessioned | 2023-01-17T05:40:38Z | - |
dc.date.available | 2023-01-17T05:40:38Z | - |
dc.date.created | 2023-01-17 | - |
dc.date.issued | 2022-12 | - |
dc.identifier.issn | 1227-8181 | - |
dc.identifier.uri | https://scholarworks.bwise.kr/gachon/handle/2020.sw.gachon/86587 | - |
dc.description.abstract | 현재 우리나라 정부광고를 둘러싼 가장 큰 쟁점은 한국언론진흥재단의 정부광고 총괄 대행과 관련되어 있다. 본 연구는 현행 정부광고를 둘러싼 핵심 쟁점에 관한 정부광고 주요 이해관계자, 즉 한국언론진흥재단, 광고/PR회사, 매체사 간의 차이를 살펴보고자 하였다. 이를 위해 현재 한국언론진흥재단, 광고/PR회사, 매체사에서 정부광고를 담당하고 있는 실무자 250명을 대상으로 설문조사를 실시하였다. 상호지향성 모델을 적용하여 정부광고 핵심 쟁점에 대한 집단 간 인식 차이를 살펴보았다. 연구결과, 객관적 일치도의 경우 정부광고 이해관계자 집단 간에는 정부광고 핵심 쟁점에 대해 인식 차이는 발견되지 않았다. 주관적 일치도와 관련해서 한국언론진흥재단 집단과 광고/PR회사 집단에서 정부광고 핵심 쟁점 중 정부광고 목적/기대효과, 정부광고 질적 수준 제고, 정부광고 대행 쟁점/과제, 정부광고 대행기관으로서의 위상/정체성 강화 측측면에서 인식 차이를 보이고 있었다. 정확도와 관련해서도 한국언론진흥재단과 광고/PR회사 집단에서 첨예한 인식 차이를 보이고 있었다. 특히 광고/PR회사에서 한국언론진흥재단의 역할과 관련하여 상대적으로 인색한 평가를 내리고 있었다. 한편, 매체사 집단의 경우 정부광고 핵심 쟁점에 대해 한국언론진흥재단이나 광고/PR회사 집단과 인식 차이는 찾아볼 수 없었다. | - |
dc.language | 한국어 | - |
dc.language.iso | ko | - |
dc.publisher | 한국광고홍보학회 | - |
dc.relation.isPartOf | 광고연구 | - |
dc.title | 상호지향성 모델로 알아본 정부광고에 대한 이해와 오해 | - |
dc.title.alternative | Understanding and Misunderstanding on Government Advertising System: Focusing on Coorientation Model | - |
dc.type | Article | - |
dc.type.rims | ART | - |
dc.description.journalClass | 2 | - |
dc.identifier.bibliographicCitation | 광고연구, no.135, pp.140 - 175 | - |
dc.identifier.kciid | ART002918021 | - |
dc.description.isOpenAccess | N | - |
dc.citation.endPage | 175 | - |
dc.citation.startPage | 140 | - |
dc.citation.title | 광고연구 | - |
dc.citation.number | 135 | - |
dc.contributor.affiliatedAuthor | 손영곤 | - |
dc.subject.keywordAuthor | Government advertising ∙ Coorientation model ∙ Korea Press Foundation’s perception ∙ Advertising/PR company’s perception ∙ Media company&apos | - |
dc.subject.keywordAuthor | s perception | - |
dc.subject.keywordAuthor | 정부광고 ∙ 상호지향성 ∙ 한국언론진흥재단 인식 ∙ 광고/PR 회사 인식 ∙ 매체사 인식 | - |
dc.description.journalRegisteredClass | kci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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