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상호지향성 모델로 알아본 정부광고에 대한 이해와 오해Understanding and Misunderstanding on Government Advertising System: Focusing on Coorientation Model

Other Titles
Understanding and Misunderstanding on Government Advertising System: Focusing on Coorientation Model
Authors
손영곤김병희
Issue Date
Dec-2022
Publisher
한국광고홍보학회
Keywords
Government advertising ∙ Coorientation model ∙ Korea Press Foundation’s perception ∙ Advertising/PR company’s perception ∙ Media company' s perception; 정부광고 ∙ 상호지향성 ∙ 한국언론진흥재단 인식 ∙ 광고/PR 회사 인식 ∙ 매체사 인식
Citation
광고연구, no.135, pp.140 - 175
Journal Title
광고연구
Number
135
Start Page
140
End Page
175
URI
https://scholarworks.bwise.kr/gachon/handle/2020.sw.gachon/86587
ISSN
1227-8181
Abstract
현재 우리나라 정부광고를 둘러싼 가장 큰 쟁점은 한국언론진흥재단의 정부광고 총괄 대행과 관련되어 있다. 본 연구는 현행 정부광고를 둘러싼 핵심 쟁점에 관한 정부광고 주요 이해관계자, 즉 한국언론진흥재단, 광고/PR회사, 매체사 간의 차이를 살펴보고자 하였다. 이를 위해 현재 한국언론진흥재단, 광고/PR회사, 매체사에서 정부광고를 담당하고 있는 실무자 250명을 대상으로 설문조사를 실시하였다. 상호지향성 모델을 적용하여 정부광고 핵심 쟁점에 대한 집단 간 인식 차이를 살펴보았다. 연구결과, 객관적 일치도의 경우 정부광고 이해관계자 집단 간에는 정부광고 핵심 쟁점에 대해 인식 차이는 발견되지 않았다. 주관적 일치도와 관련해서 한국언론진흥재단 집단과 광고/PR회사 집단에서 정부광고 핵심 쟁점 중 정부광고 목적/기대효과, 정부광고 질적 수준 제고, 정부광고 대행 쟁점/과제, 정부광고 대행기관으로서의 위상/정체성 강화 측측면에서 인식 차이를 보이고 있었다. 정확도와 관련해서도 한국언론진흥재단과 광고/PR회사 집단에서 첨예한 인식 차이를 보이고 있었다. 특히 광고/PR회사에서 한국언론진흥재단의 역할과 관련하여 상대적으로 인색한 평가를 내리고 있었다. 한편, 매체사 집단의 경우 정부광고 핵심 쟁점에 대해 한국언론진흥재단이나 광고/PR회사 집단과 인식 차이는 찾아볼 수 없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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