게임 공간연출 차이에 따른 유저 감성 평가 연구open accessA study on user emotional evaluation according to the difference in game space production
- Other Titles
- A study on user emotional evaluation according to the difference in game space production
- Authors
- 김정현; 김정윤
- Issue Date
- Dec-2022
- Publisher
- 차세대컨버전스정보서비스학회
- Keywords
- Game Dungeon; Boss Monster; Flow; Light color; Preference analysis; 게임 던전; 보스 몬스터; 몰입도; 조명 색광; 선호도 분석
- Citation
- 차세대컨버전스정보서비스기술논문지, v.11, no.6, pp.629 - 641
- Journal Title
- 차세대컨버전스정보서비스기술논문지
- Volume
- 11
- Number
- 6
- Start Page
- 629
- End Page
- 641
- URI
- https://scholarworks.bwise.kr/gachon/handle/2020.sw.gachon/86602
- DOI
- 10.29056/jncist.2022.12.06
- ISSN
- 2384-101X
- Abstract
- 게임의 던전은 공간적 특수성으로 인해 조명 색광의 연출을 기반으로 다양한 분위기의 연출이 가능하다. 또한 적절한 분위기로 연출된 공간은 플레이어로 하여금 게임 분위기 경험을 통해 긴장감을 높이고 서스펜스를 증가시켜 게임의 몰입도를 증가시킬 수 있다. 보스 몬스터는 플레이어에게 게임을 플레이하는 목적을 부여할 만큼 비중 있는 게임 요소이며 많은 리소스와 게임스토리, 다양한 연출 방법을 통해 보스 몬스터를 구현하는 것이 일반적이다. 본 연구에서는 게임 공간에 대해 다양한 색광의 조명을 적용함으로써 각각의 색광별 효과의 평가어휘를 통해 요인분석을 진행하였다. 적용된 색광은 Red, Orange, Yellow, Green, Blue, Navy, Purple의 7가지 색의 조명 색광을 바탕으로 보스 몬스터의 분위기와 가장 어울리는 섬뜩한, 공포스러운, 긴장된, 무서운, 강렬한, 경악스러운, 자극적인, 불안한의 8가지 평가어휘별 던전 색광의 분석을 통해 각각의 색광별 던전 분위기가 나타내는 어휘를 추출하였다. 이를 바탕으로 보스몬스터와 보스몬스터의 던전에 어울리는 조명환경을 구성함으로써 최적의 분위기를 연출함과 동시에 몰입도 높은 게임플레이를 기대할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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