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etailed Information

Cited 0 time in webofscience Cited 0 time in scopus
Metadata Downloads

문화산업 콘텐츠로서의 이모티콘이 공동체 의식에 미치는 영향 : 가천대학교 사례를 중심으로The effect of emoticon as cultural industry content on a sense of community : Focusing on the case of Gachon University

Other Titles
The effect of emoticon as cultural industry content on a sense of community : Focusing on the case of Gachon University
Authors
이장석
Issue Date
Mar-2023
Publisher
한국문화산업학회
Keywords
emoticons; use and gratification; motivation for use; character attributes; emoticon use satisfaction; sense of community; 이모티콘; 이용과 충족; 이용 동기; 캐릭터 속성; 이모티콘 이용 만족; 공동체 의식
Citation
문화산업연구, v.23, no.1, pp.55 - 67
Journal Title
문화산업연구
Volume
23
Number
1
Start Page
55
End Page
67
URI
https://scholarworks.bwise.kr/gachon/handle/2020.sw.gachon/87464
DOI
10.35174/JKCI.2023.03.23.1.55
ISSN
1598-0936
Abstract
현대인에게 모바일을 통한 커뮤니케이션은 삶의 일부가 되었다. 특히 COVID-19가 촉발한 비접촉 시대는 대인 간 비대면 커뮤니케이션에 대한 의존성을 더욱 심화시켰다. 최근 비대면 커뮤니케이션에서 텍스트가 가진 한계를 보완하기 위해 이모티콘 이용이 급증하고 있으며, 관련 산업 역시 큰 폭으로 성장 중이다. 특히 본 연구에서는 그동안 경영적, 마케팅적 측면에서 다뤄져 오던 이모티콘의 연구 영역을 교육 현장으로 확장하고자 했다. 구체적으로 대학교 총장 캐릭터를 활용한 이모티콘 이용이 대학교 소속감에 해당하는 공동체 의식을 함양할 수 있는지 주목하였다. 이에 본 연구는 이모티콘 이용 동기와 이모티콘 캐릭터 속성이 이모티콘 이용 만족과 공동체 의식에 미치는 영향을 검증하고자 하였다. 이를 위해 대학교 총장 캐릭터 이모티콘 경험을 보유한 가천대학교 사례를 선정하였으며, 이모티콘 이용 경험자 286명을 대상으로 설문을 진행하였다. 연구 결과, 이모티콘 이용 동기 중 유희, 자기표현, 의사소통 동기와 이모티콘 캐릭터 속성 중 인지도와 이미지 차별성이 이모티콘 이용 만족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또한 이모티콘 이용 만족이 공동체 의식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나 이모티콘 이용이 이모티콘 이용 만족과 공동체 의식을 높이는 주요 변인이라는 점을 밝혔다. 본 연구는 대학교라는 교육 현장에서 총장 캐릭터를 활용한 이모티콘의 이용이 공동체 의식을 높일 수 있다는 점을 실증함으로써 학문적, 실무적 시사점을 제공하는 데 연구의 의의를 가진다.
Files in This Item
There are no files associated with this item.
Appears in
Collections
사회과학대학 > 미디어커뮤니케이션학과 > 1. Journal Articles

qrcode

Items in ScholarWorks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Related Researcher

Researcher Lee, Jang Suk photo

Lee, Jang Suk
Social Sciences (Dept. of Media & Communication)
Read more

Altmetrics

Total Views & Downloads

BROWS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