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etailed Information

Cited 0 time in webofscience Cited 0 time in scopus
Metadata Downloads

영유아 교사의 개인-직무 적합성, 긍정심리자본, 소명의식, 관계적 에너지와 잡크래프팅 간의 구조모형 분석Structural relationships among early childhood teachers’ person-job fit, positive psychological capital, calling, relational energy, and job crafting

Other Titles
Structural relationships among early childhood teachers’ person-job fit, positive psychological capital, calling, relational energy, and job crafting
Authors
천설화이영은
Issue Date
Mar-2023
Publisher
한국유아교육학회
Keywords
개인-직무 적합성; 긍정심리자본; 소명의식; 관계적 에너지; 잡크래프팅; person-job fit; positive psychological capital; sense of calling; relational energy; job crafting
Citation
유아교육연구, v.43, no.2, pp.53 - 78
Journal Title
유아교육연구
Volume
43
Number
2
Start Page
53
End Page
78
URI
https://scholarworks.bwise.kr/gachon/handle/2020.sw.gachon/87486
DOI
10.18023/kjece.2023.43.2.003
ISSN
1226-9565
Abstract
본 연구의 목적은 영유아 교사의 개인-직무 적합성, 긍정심리자본, 소명의식, 관계적 에너지와 잡크래프팅 간의 구조적 관계를 분석하는 것이다. 이를 위해 유치원과 어린이집에서 근무하는 영유아 교사 439명으로부터 수집된 온라인 설문자료를 활용하여 구조방정식 검증을 실시하였다. 연구 결과 첫째, 영유아 교사의 개인-직무 적합성은 잡크래프팅에 직접적인 영향에 미치지 않았지만, 관계적 에너지를 통해 잡크래프팅에 간접적으로 영향을 미쳤다. 둘째, 영유아 교사의 긍정심리자본은 잡크래프팅에 직접적으로 영향을 미쳤을 뿐 아니라, 관계적 에너지를 통해 간접적으로도 영향을 미쳤다. 셋째, 영유아교사의 소명의식은 잡크래프팅에 직접적인 영향을 미쳤으나 관계적 에너지를 통해 간접적으로는 영향을 미치지 않았다. 넷째, 영유아 교사의관계적 에너지는 잡크래프팅에 직접적인 영향을 미쳤다. 선행연구를 바탕으로 이상의 연구 결과에 대해 논의하고, 연구의 시사점과 후속연구에 대한 제언을 제시하였다.
Files in This Item
There are no files associated with this item.
Appears in
Collections
사회과학대학 > 유아교육학과 > 1. Journal Articles

qrcode

Items in ScholarWorks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Related Researcher

Researcher LEE, YOUNGEUN photo

LEE, YOUNGEUN
Social Sciences (Department of Early Childhood Education)
Read more

Altmetrics

Total Views & Downloads

BROWS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