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디지털 전환 시대의 윤리경영: 빅데이터와 인공지능 기술을 중심으로open accessBusiness Ethics in the Digital Transformation Era: Focusing on Big Data and Artificial Intelligence Technology

Other Titles
Business Ethics in the Digital Transformation Era: Focusing on Big Data and Artificial Intelligence Technology
Authors
김지영김지은이중학
Issue Date
Mar-2023
Publisher
사단법인 한국융합기술연구학회
Keywords
윤리경영; 디지털 전환; 인공지능; 빅데이터; Ethical Management; Digital Transformation; Artificial Intelligence; Big Data
Citation
아시아태평양융합연구교류논문지, v.9, no.3, pp.117 - 127
Journal Title
아시아태평양융합연구교류논문지
Volume
9
Number
3
Start Page
117
End Page
127
URI
https://scholarworks.bwise.kr/gachon/handle/2020.sw.gachon/87520
DOI
10.47116/apjcri.2023.03.11
ISSN
2508-9080
Abstract
최근 조직에서는 지속가능경영이 핵심적인 경영 이슈이다. 이러한 경영 환경에서 주주 이익과 이해관계자의 권익의 균형을 맞춘 경영활동인 윤리경영의 중요성이 부각되고 있다. 특히, 상황 이론 관점에 따르면 윤리적 의사결정은 기업의 외부 환경으로부터 영향을 받는다. 최근 경영 환경에 가장 큰 영향을 미치는 변화는 디지털 전환이다. 디지털 기술을 이용해서 비즈니스 모델과 일하는 방식의 전방위적인 변화를 의미하는 디지털 전환 시대가 도래함에 따라 빅데이터 및 인공지능의 활용이 활발해지고 있다. 하지만 국내 연구에서는 디지털 전환에 따른 효과에만 초점을 맞출 뿐 기술의 활용으로 발생할 수 있는 윤리적 이슈에 관한 연구가 부족한 실정이다. 이에 본 연구에서는 디지털 전환 시대에 필요한 윤리경영에 관하여 살펴보고자 하였다. 이를 위하여 경영 및 IT 분야의 21개 저널을 분석하여 경영관리 분야에서 기술 관련 연구 동향을 살펴보았으며, 윤리 연구가 가장 활발히 진행되고 있는 Journal of Business Ethics의 주제를 분석하여 오늘날 경영연구에서 주요하게 다루어지고 있는 기술과 윤리경영 주제를 규명하였다. 특히, 디지털 전환 시대의 주요 기술인 인공지능과 빅데이터에 초점을 맞춰 기술을 활용하는 데 발생할 수 있는 윤리적 이슈를 도출하고 이를 해결하는 방안을 다각도로 제시하였다. 이를 통해 디지털 전환 시대의 기술과 윤리경영 이슈를 구체적으로 살펴보고 이를 해결하기 위한 학문적이고 실무적인 제언을 제시하였다는 점에서 윤리경영 연구를 확장하고 향후 미래 방향을 제시할 수 있을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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