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etailed Information

Cited 0 time in webofscience Cited 0 time in scopus
Metadata Downloads

철도시설물 미소변형 모니터링을 위한 D-InSAR 기법 연구A Study on the D-InSAR Method for Micro-deformation Monitoring in Railway Facilities

Other Titles
A Study on the D-InSAR Method for Micro-deformation Monitoring in Railway Facilities
Authors
김병규이창길김겨울유민택이일화
Issue Date
Nov-2022
Publisher
한국지반공학회
Keywords
Corner reflector; D-InSAR; InSAR; Railway; Remote sensing
Citation
한국지반공학회논문집, v.38, no.11, pp.43 - 54
Journal Title
한국지반공학회논문집
Volume
38
Number
11
Start Page
43
End Page
54
URI
https://scholarworks.bwise.kr/gachon/handle/2020.sw.gachon/87595
DOI
10.7843/kgs.2022.38.11.43
ISSN
1229-2427
Abstract
철도 시설물에서는 침하 및 틀림에 의해 사고가 발생할 수 있어 변형을 적정수준으로 유지하는 것이 중요하다. 변형을 모니터링하기 위해서는 과도한 인력과 시간이 필요하기 때문에 이를 개선하기 위해 위성원격탐사 기술 중 하나인 InSAR 기술을 활용하고자 한다. 장기적인 시계열 분석을 위해서는 25장 이상의 고해상도 위성정보로 PS-InSAR 기법을 활용 할 수 있으나, 신속하고 단기적인 방법으로 2장 이상의 위성정보로 D-InSAR 기법으로 미세 변형을 관측할 수 있다. 본 연구에서는 TerraSAR-X 영상을 이용하여 D-InSAR 기법을 적용하여 오송 철도종합시험선로의 지반 침하량 및 구조물 변형량을 구하였다. 구조물과 사면에 반사강도를 높일 수 있는 코너리플렉터를 인공적으로 설치하여 변위 값을 임의로 수 mm 조정하여 이를 검증 할 수 있도록 하였다. D-InSAR 분석 결과로부터 적절한 코너리플렉터 배치도를 산출하였고, 궤도, 사면, 구조물 구역의 변위량을 측정하였다. 더불어 임의로 조정한 코너리플렉터의 변위값을 D-InSAR 분석으로 산출하였다. 본 연구 결과로부터 D-InSAR 결과를 철도시설물과 같은 광범위한 인프라 시설에 모니터링을 위한 기법으로 활용 가능함을 확인하였다.
Files in This Item
There are no files associated with this item.
Appears in
Collections
공과대학 > 토목환경공학과 > 1. Journal Articles

qrcode

Items in ScholarWorks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Related Researcher

Researcher Mintaek, Yoo photo

Mintaek, Yoo
Engineering (Department of Civil & Environmental Engineering)
Read more

Altmetrics

Total Views & Downloads

BROWS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