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etailed Information

Cited 0 time in webofscience Cited 0 time in scopus
Metadata Downloads

초등학교 교과융합 기반 학교폭력예방 프로그램 효과성 분석

Full metadata record
DC Field Value Language
dc.contributor.author이형순-
dc.contributor.author박성희-
dc.date.accessioned2023-05-23T00:41:19Z-
dc.date.available2023-05-23T00:41:19Z-
dc.date.created2023-05-22-
dc.date.issued2023-04-
dc.identifier.issn2950-9742-
dc.identifier.urihttps://scholarworks.bwise.kr/gachon/handle/2020.sw.gachon/87885-
dc.description.abstract본 연구는 교과융합을 통한 초등학생 학교폭력예방 프로그램을 개발하여, 학령에 맞는 내용과 형식의프로그램 운영을 실시해 그 효과를 검증하고자 하였다. 초등학교 6학년 4개 학급 100명을 대상으로 교과융합 학교폭력예방 프로그램을 개발·운영하였고 실험·통제 두 집단 간 교과융합 학교폭력예방 프로그램 운영 여부를 공분산분석(ANCOVA: Analysis of Covariance)을 실행하여 그 효과성을 검증하였으며, 그 효과의 지속성을 검증하기 위해 사전-사후-추수 검사에 대해 반복측정 분산분석(Repeated Measures ANOVA)을 실행하였다. 그 결과 본 연구가 실행한 교과융합 학교폭력예방 프로그램이 학교폭력 태도, 학교생활 적응에 바람직한 변화에 효과를 미치는 것을 확인할 수 있었으며, 교과융합 학교폭력예방 프로그램이 학교폭력 태도, 학교생활 적응에 지속적인 효과가 있음을 확인하였다는 것에 의의가 있다.-
dc.language한국어-
dc.language.isoko-
dc.publisher한국문화융합학회-
dc.relation.isPartOf문화와융합-
dc.title초등학교 교과융합 기반 학교폭력예방 프로그램 효과성 분석-
dc.title.alternativeEffectiveness Analysis of School Violence Prevention Program Based on Curriculum Convergence in Elementary School-
dc.typeArticle-
dc.type.rimsART-
dc.description.journalClass2-
dc.identifier.bibliographicCitation문화와융합, v.45, no.4, pp.751 - 764-
dc.identifier.kciidART002954173-
dc.description.isOpenAccessN-
dc.citation.endPage764-
dc.citation.startPage751-
dc.citation.title문화와융합-
dc.citation.volume45-
dc.citation.number4-
dc.contributor.affiliatedAuthor박성희-
dc.subject.keywordAuthorSchool violence attitude-
dc.subject.keywordAuthoradaptation to school life-
dc.subject.keywordAuthorand school violence prevention program based on curriculum convergence.-
dc.subject.keywordAuthor학교폭력-
dc.subject.keywordAuthor학교폭력 태도-
dc.subject.keywordAuthor학교생활 적응-
dc.subject.keywordAuthor교과융합 학교폭력예방 프로그램-
dc.description.journalRegisteredClasskci-
Files in This Item
There are no files associated with this item.
Appears in
Collections
교육대학원 > 교육학과 > 1. Journal Articles

qrcode

Items in ScholarWorks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Related Researcher

Researcher Park, Sung Hee photo

Park, Sung Hee
Graduate School of Education (Theory of Education)
Read more

Altmetrics

Total Views & Downloads

BROWS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