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etailed Information

Cited 0 time in webofscience Cited 0 time in scopus
Metadata Downloads

장애통합 어린이집 장애 유아에게 함의된 놀이 중심 누리과정의 의미 -문헌에 나타난 의미를 중심으로-Meaning of the play-centered nuri curriculum for children with disabilities in disability integration daycare centers -a literature review-

Other Titles
Meaning of the play-centered nuri curriculum for children with disabilities in disability integration daycare centers -a literature review-
Authors
이선희이희선
Issue Date
Apr-2023
Publisher
한국영유아교육지원학회
Keywords
놀이 중심 누리과정; 장애 유아; 장애통합 어린이집; 개별화교육계획; play-oriented nuri curriculum; disabled young children; disability integration daycare center; individual education program
Citation
영유아교육지원연구, v.8, no.1, pp.105 - 123
Journal Title
영유아교육지원연구
Volume
8
Number
1
Start Page
105
End Page
123
URI
https://scholarworks.bwise.kr/gachon/handle/2020.sw.gachon/87895
DOI
10.52384/JECEC.2023.8.1.105
ISSN
2508-4712
Abstract
본 연구는 장애 유형에 따라 자발적인 놀이 시작과 지속에 어려움이 있고, 장애 수준에 따라 다양한 놀이 특성을 보이는 장애 유아에게 함의된 놀이 중심 누리과정의 의미에 대해 고찰하였다. 장애 유아의 놀이는 교사의 역할에 따라 효과적으로 나타나기도 하며 의미 있는 배움으로 이어지기도 한다. 의미 있는 배움을 위해 교사의 지원이 필요하지만, 놀이 중심 누리과정이 추구하고 있는 교육과정에서 교사는 개입과 지원의 혼란으로 놀이 실행에 어려움을 겪고 있었다. 장애 유아의 정상적인 발달을 전제로 효율적인 누리과정 실행을 위해 첫째, 유아 주도 놀이와 교사 주도 교육이 균형을 이루어야 한다. 둘째, 장애 유아의 놀이를 놀이답게 바라보아야 한다. 셋째, 교사용 지침이 마련되어야 한다. 넷째, 모든 유아의 놀 권리가 보장되어야 한다. 다섯째, 장애통합 어린이집 장애 유아의 입학기준이 마련되어야 한다. 향후 2019 개정 누리과정 실행에 따른 장애통합 어린이집 교사의 경험과 인식을 살펴볼 수 있는 후속 연구를 제언하였다.
Files in This Item
There are no files associated with this item.
Appears in
Collections
사회과학대학 > 유아교육학과 > 1. Journal Articles

qrcode

Items in ScholarWorks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Altmetrics

Total Views & Downloads

BROWS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