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아교사에 대한 사회적 지지가 놀이교수효능감에 미치는 영향: 아이디어 내기의 매개효과 중심으로The Effect of Social Support on Teaching Efficacy about Play in Teachers of Early Childhood Education: Investigating the Mediating effect of Ideation
- Other Titles
- The Effect of Social Support on Teaching Efficacy about Play in Teachers of Early Childhood Education: Investigating the Mediating effect of Ideation
- Authors
- 김경수; 박경빈
- Issue Date
- Mar-2023
- Publisher
- 한국홀리스틱융합교육학회
- Keywords
- social support; early childhood teacher; ideation; teaching efficacy about play; 사회적 지지; 교사 창의성; 아이디어 내기; 놀이교수효능감
- Citation
- 홀리스틱융합교육연구, v.27, no.1, pp.105 - 123
- Journal Title
- 홀리스틱융합교육연구
- Volume
- 27
- Number
- 1
- Start Page
- 105
- End Page
- 123
- URI
- https://scholarworks.bwise.kr/gachon/handle/2020.sw.gachon/87912
- ISSN
- 2508-8165
- Abstract
- 이 연구는 유아교사에 대한 사회적 지지가 놀이교수효능감에 미치는 영향을 살피고, 아이디어 내기의 매개효과를 알아보는데 목적이 있다. 이를 위해 서울과 경기 및 인천시의 유아 교사 622명에 대한 설문 자료를 바탕으로 SEM 구조 모형 분석을 실시하였으며, 이에 대한 연구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유아교사에 대한 사회적 지지는 아이디어 내기와 놀이교수효능감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쳤으며 아이디어 내기 또한 놀이교수효능감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둘째, 아이디어 내기는 유아교사에 대한 사회적 지지와 놀이교수효능감의 관계를 매개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로써 교사 창의성은 교사가 속한 사회문화적인 영향을 받으며 긍정적인 사회적 지지를 받은 교사는 아이디어를 매개로 놀이와 학습에 효과적인 전략을 발휘한다는 사실이 밝혀졌다. 본 연구는 유아교사에 대한 사회적 지지가 유아교사 개인과 교육 현장에 미치는 사회문화적인 영향에 대한 시사점을 제시하였다.
- Files in This Item
- There are no files associated with this item.
- Appears in
Collections - 사회과학대학 > 유아교육학과 > 1. Journal Articles
![qrcode](https://api.qrserver.com/v1/create-qr-code/?size=55x55&data=https://scholarworks.bwise.kr/gachon/handle/2020.sw.gachon/87912)
Items in ScholarWorks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