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etailed Information

Cited 0 time in webofscience Cited 0 time in scopus
Metadata Downloads

예비교사의 디지털 리터러시 태도가 디지털 리터러시 역량에 미치는 영향

Full metadata record
DC Field Value Language
dc.contributor.author박성희-
dc.date.accessioned2023-05-23T00:43:19Z-
dc.date.available2023-05-23T00:43:19Z-
dc.date.created2023-05-23-
dc.date.issued2023-03-
dc.identifier.issn2508-9080-
dc.identifier.urihttps://scholarworks.bwise.kr/gachon/handle/2020.sw.gachon/87913-
dc.description.abstract이 연구는 예비교사들을 대상으로 디지털 리터러시 태도가 디지털 리터러시 역량에 미치는 영향을 분석하는 것에 목적이 있다. 수도권에 위치한 A교육대학원의 양성과정에 재학중인 예비교사 161명을 대상으로 설문에 성실하게 응답한 81명의 데이터를 분석에 사용하였다. 기술통계, 상관분석, 회귀분석을 실시한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디지털 리터러시 태도 평균점수가 디지털 리터러시 역량 평균점수 보다 높게 나타났다. 둘째, 디지털 리터러시 태도와 디지털 리터러시 역량간 정적인 상관이 있었으며, 디지털 리터러시 태도 하위 변인들 중 자기조절이 디지털 리터러시 역량과 가장 상관이 높게 나타났다. 셋째, 디지털 리터러시 하위변인들 중 자기조절, 자기효능감, 참여 순으로 상대적 영향력이 크게 나타났다. 이와같은 결과를 바탕으로 예비교사를 위한 디지털 리터러시 향상을 위해 디지털 리터러시 태도를 향상하기 위한 구체적인 노력과 시사점을 논의하였다.-
dc.language한국어-
dc.language.isoko-
dc.publisher사단법인 한국융합기술연구학회-
dc.relation.isPartOf아시아태평양융합연구교류논문지-
dc.title예비교사의 디지털 리터러시 태도가 디지털 리터러시 역량에 미치는 영향-
dc.title.alternativeThe Effect of Pre-service Teachers' Digital Literacy Attitude on Digital Literacy Competency-
dc.typeArticle-
dc.type.rimsART-
dc.description.journalClass2-
dc.identifier.doi10.47116/apjcri.2023.03.44-
dc.identifier.bibliographicCitation아시아태평양융합연구교류논문지, v.9, no.3, pp.561 - 570-
dc.identifier.kciidART002944910-
dc.description.isOpenAccessY-
dc.citation.endPage570-
dc.citation.startPage561-
dc.citation.title아시아태평양융합연구교류논문지-
dc.citation.volume9-
dc.citation.number3-
dc.contributor.affiliatedAuthor박성희-
dc.subject.keywordAuthorPre-service Teacehrs-
dc.subject.keywordAuthorDigital Literacy Attitude-
dc.subject.keywordAuthorDigital Literacy Competency-
dc.subject.keywordAuthorRegression analysis-
dc.subject.keywordAuthor예비교사-
dc.subject.keywordAuthor디지털 리터러시 태도-
dc.subject.keywordAuthor디지털 리터러시 역량-
dc.subject.keywordAuthor회귀분석-
dc.description.journalRegisteredClasskci-
Files in This Item
There are no files associated with this item.
Appears in
Collections
교육대학원 > 교육학과 > 1. Journal Articles

qrcode

Items in ScholarWorks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Related Researcher

Researcher Park, Sung Hee photo

Park, Sung Hee
Graduate School of Education (Theory of Education)
Read more

Altmetrics

Total Views & Downloads

BROWS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