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라이프스타일 유형이 메타버스 콘텐츠의 만족도와 지속사용의도에 미치는 영향The Effect of Lifestyle Types on Satisfaction and Intention to Continue Using Metaverse Contents

Other Titles
The Effect of Lifestyle Types on Satisfaction and Intention to Continue Using Metaverse Contents
Authors
이항김준환
Issue Date
Apr-2023
Publisher
국제e-비즈니스학회
Keywords
Metaverse; Lifestyle Types; Metaverse Contents Satisfaction; Continuance Usage Intention; 메타버스; 라이프 스타일; 메타버스 콘텐츠 만족도; 지속사용의도
Citation
e-비즈니스연구, v.24, no.2, pp.157 - 170
Journal Title
e-비즈니스연구
Volume
24
Number
2
Start Page
157
End Page
170
URI
https://scholarworks.bwise.kr/gachon/handle/2020.sw.gachon/87947
ISSN
1229-9936
Abstract
본 연구는 메타버스 사용자를 세분화하여 분류된 각 집단이 인식하는 메타버스의 라이프스타일 차이를심층적으로 분석하고, 이러한 인식이 메타버스 콘텐츠 만족도와 지속사용의도에 미치는 영향력을 규명하고자하였다. 본 연구에서는 메타버스 사용경험이 있는 이용자 만19-41세인 197명으로부터 수집한 자료를 최종분석에 활용하였다. 변수들 간의 관계에 대한 가설 검증은 Amos 26.0을 통해 구조방정식모형(SEM; structural equation modeling)을 사용하여 실증분석을 수행하였다. 분석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라이프스타일 유형은 모두 메타버스 콘텐츠의 만족도에 미치는 영향은유의한 관계가 있는 것으로 나타나 가설 1(1-1, 1-2, 1-3, 1-4)은 모두 채택되었고, 메타버스 콘텐츠의 만족도은지속사용의도에 유의한 정(+)의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나 가설 2도 지지되었다. 셋째, 메타버스 콘텐츠만족도는 라이프스타일 유형과 지속사용의도 간의 관계를 모두 유의하게 매개역할을 하여 가설 3도 채택되었다. 본 연구결과는 라이프스타일 유형의 개념을 메타버스 콘텐츠 만족도에 접목시켜 분석함으로써 이론적·실무적 함의와 후속 연구를 위한 시사점을 제시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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Lee, Hang
Social Sciences (Department of Economic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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