라이프스타일 유형이 메타버스 콘텐츠의 만족도와 지속사용의도에 미치는 영향The Effect of Lifestyle Types on Satisfaction and Intention to Continue Using Metaverse Contents
- Other Titles
- The Effect of Lifestyle Types on Satisfaction and Intention to Continue Using Metaverse Contents
- Authors
- 이항; 김준환
- Issue Date
- Apr-2023
- Publisher
- 국제e-비즈니스학회
- Keywords
- Metaverse; Lifestyle Types; Metaverse Contents Satisfaction; Continuance Usage Intention; 메타버스; 라이프 스타일; 메타버스 콘텐츠 만족도; 지속사용의도
- Citation
- e-비즈니스연구, v.24, no.2, pp.157 - 170
- Journal Title
- e-비즈니스연구
- Volume
- 24
- Number
- 2
- Start Page
- 157
- End Page
- 170
- URI
- https://scholarworks.bwise.kr/gachon/handle/2020.sw.gachon/87947
- ISSN
- 1229-9936
- Abstract
- 본 연구는 메타버스 사용자를 세분화하여 분류된 각 집단이 인식하는 메타버스의 라이프스타일 차이를심층적으로 분석하고, 이러한 인식이 메타버스 콘텐츠 만족도와 지속사용의도에 미치는 영향력을 규명하고자하였다. 본 연구에서는 메타버스 사용경험이 있는 이용자 만19-41세인 197명으로부터 수집한 자료를 최종분석에 활용하였다. 변수들 간의 관계에 대한 가설 검증은 Amos 26.0을 통해 구조방정식모형(SEM; structural equation modeling)을 사용하여 실증분석을 수행하였다.
분석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라이프스타일 유형은 모두 메타버스 콘텐츠의 만족도에 미치는 영향은유의한 관계가 있는 것으로 나타나 가설 1(1-1, 1-2, 1-3, 1-4)은 모두 채택되었고, 메타버스 콘텐츠의 만족도은지속사용의도에 유의한 정(+)의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나 가설 2도 지지되었다. 셋째, 메타버스 콘텐츠만족도는 라이프스타일 유형과 지속사용의도 간의 관계를 모두 유의하게 매개역할을 하여 가설 3도 채택되었다.
본 연구결과는 라이프스타일 유형의 개념을 메타버스 콘텐츠 만족도에 접목시켜 분석함으로써 이론적·실무적 함의와 후속 연구를 위한 시사점을 제시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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