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etailed Information

Cited 0 time in webofscience Cited 0 time in scopus
Metadata Downloads

교육과정에 기초한 감각탐색놀이가 영아의 놀이성에 미치는 영향The effect of sensory exploration play based on curriculum on playfulness of infants

Other Titles
The effect of sensory exploration play based on curriculum on playfulness of infants
Authors
임진경김희준박나현
Issue Date
Apr-2023
Publisher
한국영유아교육지원학회
Keywords
playfulness; sensory exploration play; play; infants; 놀이성; 감각탐색놀이; 놀이; 영아
Citation
영유아교육지원연구, v.8, no.1, pp.1 - 31
Journal Title
영유아교육지원연구
Volume
8
Number
1
Start Page
1
End Page
31
URI
https://scholarworks.bwise.kr/gachon/handle/2020.sw.gachon/87953
DOI
10.52384/JECEC.2023.8.1.1
ISSN
2508-4712
Abstract
본 연구는 교육과정에 기초한 감각탐색놀이가 영아의 놀이성에 미치는 영향을 알아보고자 하였다. 연구대상은 서울에 어린이집의 만 1세 영아 22명으로, 실험집단 11명과 대기집단 11명으로 구분하였다. 연구 기간은 2022년 6월부터 11월까지로 실험 집단에게는 월 2회씩 총 12회기의 감각탐색놀이가 진행되었다. 자료의 분석은 통계프로그램 SPSS 25.0 Version을 이용하여 평균 및 표준편차, 내적일관성계수, 독립표본 t검증을 실시하였다. 연구 결과, 교육과정에 기초한 감각탐색놀이는 영아의 놀이성에 영향을 주었다. 특히, 놀이성의 하위요인 중 사회적 자발성, 인지적 자발성, 즐거움의 표현에서 유의한 영향을 미친 것으로 나타났다. 따라서 본 연구의 놀이중심 교육과정에 기초한 감각탐색놀이는 영아의 놀이성에 의미있는 놀이임을 시사하고 있다.
Files in This Item
There are no files associated with this item.
Appears in
Collections
ETC > 1. Journal Articles

qrcode

Items in ScholarWorks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Altmetrics

Total Views & Downloads

BROWS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