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etailed Information

Cited 0 time in webofscience Cited 0 time in scopus
Metadata Downloads

과학영재교육 프로그램 평가 기준 개발 연구Development of Evaluation Criteria for the Science Education Program for the Gifted

Other Titles
Development of Evaluation Criteria for the Science Education Program for the Gifted
Authors
이갑정신동희
Issue Date
Apr-2023
Publisher
학습자중심교과교육학회
Keywords
Criteria for evaluating science gifted education; gifted education; gifted education programs; development of gifted education programs; and gifted education programs; 과학 영재 교육; 영재 교육; 영재 교육 프로그램; 영재 교육 프로그램 개발; 영재 교육 프로그램 평가 기준
Citation
학습자중심교과교육연구, v.23, no.8, pp.43 - 64
Journal Title
학습자중심교과교육연구
Volume
23
Number
8
Start Page
43
End Page
64
URI
https://scholarworks.bwise.kr/gachon/handle/2020.sw.gachon/87954
DOI
10.22251/jlcci.2023.23.8.43
ISSN
1598-2106
Abstract
목적 본 연구에서는 과학 영재 교육 프로그램을 개발할 때, 이미 개발된 영재 교육 프로그램 중 질 높은 프로그램을 선택할 때, 선택된프로그램의 구성 요소들 중 부족한 부분을 개선할 때 따라야 할 평가 기준을 개발했다. 방법 미국 NAGC가 개발한 3점 척도의 영재 교육 과정 평가 루브릭을 1차 체크리스트 형태로 개발하여 연구자를 포함한 6인의평가 참여자들이 과학 영재 교육 프로그램에 적용, 그 결과에 따라 평가 기준이 2차로 수정되었다. 2차 수정 평가 기준은 연구자와함께 GED 탑재 101개 프로그램을 분석할 평가자가 평가 연습 과정에서 실제 사용자 입장에 따른 의견 제시로 최종 수정되어, 평가기준은 3차에 걸쳐 평가 참여자들의 논의와 교육 전문가의 검토 그리고 이론적 근거를 바탕으로 우리나라 교육 여건에 적절하게 수정되어 개발되었다. 결과 차별화와 재능 계발이라는 두 가지 주요 특성을 바탕으로 실제적 문제 해결력을 목표로 한 11개의 주요 특성을 가진 36점 체크리스트 형태의 과학영재교육 프로그램 평가 기준을 개발했다. 11개의 주요 특성은 모든 교과에 공통으로 사용할 수 있는 주요 특성10개와 교과에 따른 교과 특성 1개로 구성되어 있다. 결론 수준 높은 과학 영재 교육 프로그램의 개발 및 선택에 효과적 기준으로 사용할 수 있다. 영재 교육 프로그램을 개발할 때 공통기준은 모든 교과에서 사용할 수 있고 교과 특성 기준은 교과별로 교체하여 사용할 수 있다.
Files in This Item
There are no files associated with this item.
Appears in
Collections
ETC > 1. Journal Articles

qrcode

Items in ScholarWorks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Altmetrics

Total Views & Downloads

BROWS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