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etailed Information

Cited 0 time in webofscience Cited 0 time in scopus
Metadata Downloads

과학영재교육 프로그램 분석: 생명 과학 분야를 중심으로Analysis of Science Gifted Education Program: Focusing on the Biology

Other Titles
Analysis of Science Gifted Education Program: Focusing on the Biology
Authors
이갑정신동희
Issue Date
Apr-2023
Publisher
이화여자대학교 교과교육연구소
Keywords
Science-gifted; Science-gifted Education Pogram; Evaluation of Gifted Education Program; Gifted education; Biological Science; 과학영재; 과학영재교육 프로그램; 영재교육 프로그램 평가; 영재교육; 생명 과학
Citation
교과교육학연구, v.27, no.2, pp.194 - 209
Journal Title
교과교육학연구
Volume
27
Number
2
Start Page
194
End Page
209
URI
https://scholarworks.bwise.kr/gachon/handle/2020.sw.gachon/87955
DOI
10.24231/rici.2023.27.2.194
ISSN
1975-3217
Abstract
본 연구에서는 그동안 개발된 과학영재교육 프로그램의 질적 수준을 파악하는 데 목적을 두고 연구자가 개발한 과학영재교육 프로그램 평가 기준을 사용하여 영재교육종합데이터베이스에 탑재된 영재교육 프로그램 중 201 3년~2020년까지개발된 과학 영역(생명 과학 분야)의 총 1 01개(중등 56개, 초등 45개)의 프로그램을 분석했다. 분석 결과 초·중등 프로그램의대부분이 수준 3(보통)과 수준4(높음)의 급간 경계에 있어 초·중등 모두 프로그램의 수준이 높지 않았다. 평가 기준의 11개주요 특성 분석 결과 주요 특성별 높고 낮은 적합도를 보이는 평가 항목들을 파악할 수 있었다. 수준 1(매우 낮음)에 해당하는 주요 특성은 초·중등 공통적으로 ‘차별화의 본질’이었고 수준 2(낮음)에 해당하는 항목은 모두 학생 중심 활동과 관련된 것들이었다. 주요 특성별 적합도 수준 또한 높지 않았다. 평가 기준에 따라 수준 높은 프로그램이 되려면 각 주요 특성별 적합도는 적어도 수준 4(높음) 이상이어야 하며 주요 특성별 평가 항목의 합산 점수는 29~30점 이상이어야 한다. 따라서질 높은 과학 영재교육 프로그램을 개발하거나 선택할 때 과학 영재교육 프로그램 평가 기준을 사용하여 낮은 수준으로 나타난 평가 항목은 반드시 개선하여 영재교육 프로그램의 질적 향상이 도모되어야 한다.
Files in This Item
There are no files associated with this item.
Appears in
Collections
ETC > 1. Journal Articles

qrcode

Items in ScholarWorks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Altmetrics

Total Views & Downloads

BROWS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