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etailed Information

Cited 0 time in webofscience Cited 0 time in scopus
Metadata Downloads

과학놀잇감을 통한 유아 주도적 놀이 과정에서의 과학적 경험과 교육적 의미 탐색The scientific experience and educational meaning in children’s play through scientific toys in kindergarten

Other Titles
The scientific experience and educational meaning in children’s play through scientific toys in kindergarten
Authors
김현명
Issue Date
Apr-2023
Publisher
한국열린유아교육학회
Keywords
유아과학교육; 과학놀잇감; 과학적 경험; early childhood science education; scientific toy; scientific experiment
Citation
열린유아교육연구, v.28, no.2, pp.357 - 381
Journal Title
열린유아교육연구
Volume
28
Number
2
Start Page
357
End Page
381
URI
https://scholarworks.bwise.kr/gachon/handle/2020.sw.gachon/87956
ISSN
1226-8119
Abstract
본 연구는 유아교육기관에서 과학적 원리가 내포되어있는 과학놀잇감을 제공함으로써, 이를 활용한 유아의 놀이 과정에서 전개되는 과학적 경험을 파악하고 그 의미를 분석하고자 하였다. 연구자는 유아에게 적합한 과학놀잇감 10가지를 선정하여 유아 교실의 기존 교구와 함께 포함하여 비치하였다. 연구대상은 만 5세 1개 교실 유아 26명이며 놀이 전개 과정 자료를 수집하고 질적 분석을 하였다. 연구 결과, 유아들은 과학놀잇감을 마주하고 마음껏 조작해보며 나타난 과학적 현상을 바탕으로 과학을 이야기함으로써 놀이에 참여하며 놀잇감이 지닌 과학적 현상을 갖고 놀이를 확장하는 모습을 보였다. 유아들에게 과학놀잇감은 손쉽게 조작함으로써 과학적 사고를 유발할 수 있도록 하는 놀잇감이자 흥미롭고 신기한 과학적 현상으로부터 과학적 태도를 지지할 수 있는 매체로서 교육적 의의가 있다. 이에 과학적 요소와 원리를 바탕으로 한 과학놀잇감이 유아교육현장에서 보다 적극적으로 물리적 환경으로써 활용될 것을 제안한다.
Files in This Item
There are no files associated with this item.
Appears in
Collections
ETC > 1. Journal Articles

qrcode

Items in ScholarWorks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Altmetrics

Total Views & Downloads

BROWS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