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etailed Information

Cited 0 time in webofscience Cited 0 time in scopus
Metadata Downloads

중국어 대화에서 나타나는 분류 행위 및 그 이론적 의의와 언어 교육에서의 응용Categorizing Activities in Mandarin Conversation and Some Theoretical and Language Pedagogical Implications

Other Titles
Categorizing Activities in Mandarin Conversation and Some Theoretical and Language Pedagogical Implications
Authors
이지원
Issue Date
Jul-2023
Publisher
중국어문논역학회
Keywords
categorizing; linguistic units; referentialism; intersubjectivity; ad hoc categories; discourse- based Chinese language pedagogy; 분류; 언어단위; 지칭론; 상호주관성; 임시범주; 중국어 텍스트 교수
Citation
중국어문논역총간, no.53, pp.385 - 411
Journal Title
중국어문논역총간
Number
53
Start Page
385
End Page
411
URI
https://scholarworks.bwise.kr/gachon/handle/2020.sw.gachon/88934
DOI
10.35822/JCLLT.2023.07.53.385
ISSN
1226-8100
Abstract
본 연구는 중국어 대화에서 나타나는 ‘분류’ 발화 행위를 논하고자 한다. 분류 행위는 사람 또는 사물을 명확하게 혹은 은연중에 다른 범주로 분류하는 대화 활동을 포함한다. 대화에서의 분류 활동은 비교적 체계적인 언어 표현 형식을 가지고 있으며, 내용상으로는 크게 객관적 기술류, 주관적 분류 및 주관적 객관적 혼합 분류 등 세 가지로 나눌 수 있다. 분류 활동은 종종 화자의 개인적인 행동뿐만 아니라 다양한 상호작용 요소에 의해 제한을 받는다. 상호작용적인 기능 측면에서, 화자는 종종 분류를 위해 분류를 하는 것이 아니라, 분류라는 수단을 이용하여 자신의 주관적인 의사나 태도를 나타냄으로써 청자와의 상호주관성을 달성한다. 본 연구는 마지막으로 분류 현상에 대한 연구가 언어단위와 그 본질을 재인식하는 데 가지는 이론적 의의와 중국어 언어 교육에 있어서의 응용 가능성에 대해서도 살펴보기로 한다.
Files in This Item
There are no files associated with this item.
Appears in
Collections
인문대학 > 동양어문학과 > 1. Journal Articles

qrcode

Items in ScholarWorks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Related Researcher

Researcher Lee, Jee Won photo

Lee, Jee Won
AI Humanities (Department of Oriental Languages and Literature)
Read more

Altmetrics

Total Views & Downloads

BROWS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