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etailed Information

Cited 0 time in webofscience Cited 0 time in scopus
Metadata Downloads

메타버스 활용 음악수업에 대한 예비음악교사의 인식 및 경험

Full metadata record
DC Field Value Language
dc.contributor.author이수연-
dc.contributor.author박현진-
dc.date.accessioned2023-08-29T00:43:03Z-
dc.date.available2023-08-29T00:43:03Z-
dc.date.created2023-08-28-
dc.date.issued2023-06-
dc.identifier.issn1738-8309-
dc.identifier.urihttps://scholarworks.bwise.kr/gachon/handle/2020.sw.gachon/88968-
dc.description.abstract본 연구는 미래 교육현장에서의 디지털 교육 강화를 대비하기 위해 메타버스 기반 가상현실에서의 음악수업을 개발하여 예비음악교사를 대상으로 시행한 후 인식과 경험을 조사하는 데 목적이 있다. 이를 위해 예비음악교사 18명을 대상으로 메타버스를 활용한 가상공간에서의 음악수업에 학습자가 되어 참여한 후 인식과 경험의 내용 및 활용 방안에 대하여 조사하였다. 이에 대한 결과는 첫째, 예비음악교사는 메타버스 활용 음악수업이 다양한 매체를 활용한 정보의 공유 및 학습자와의 연결이 가능한 점을 가장 긍정적으로 인식하였다. 둘째, 메타버스 공간에서 학습자간 상호작용과 문제해결 사고력 증진이 가장 높은 상관관계가 있었다. 셋째, 예비음악교사의 메타버스 활용 음악수업 경험의 내용은 ‘새로운 매체 활용에 대한 흥미로움’, ‘다양한 음악 활동 체험’, ‘활동의 몰입’, ‘모둠 활동 참여 용이’의 긍정적 측면과 ‘통신 환경 및 기기 활용의 제약’, ‘실음 중심 활동구성의 어려움’, ‘플랫폼 사용의 생소함’, ‘학습자와의 소통 및 관리, 통제의 어려움’의 부정적 측면으로 나타났다. 넷째, 예비음악교사가 인식하는 음악수업에서의 메타버스 활용 방안은 가상공간 기반의 플랫폼 매체를 활용한 음악 활동 구상, 학습자 이해도 제공을 위해 흥미도를 높이는 다양한 컨텐츠의 지속적인 제공, 개별적 활동 공간 제공 및 맞춤형 수업 설계, 창의·융합 접근의 다각적 학습 활동 구상과 공유를 제시하였다. 이러한 결과를 바탕으로 가상공간 접속을 위한 최적의 환경 마련, 교사·학습자의 프로그램 활용 방법 숙지, 온-오프라인연계 진행 방식에 따른 수업 내용의 효율적 구성이 요구된다. 향후, 미래 교육현장을 대비하여 높은 질적 수준의 미디어 활용 연구가 수행되기를 기대한다.-
dc.language한국어-
dc.language.isoko-
dc.publisher한국예술교육학회-
dc.relation.isPartOf예술교육연구-
dc.title메타버스 활용 음악수업에 대한 예비음악교사의 인식 및 경험-
dc.title.alternativePerception and Experiences of Pre-service Music Teachers about Music Class Using Metaverse-
dc.typeArticle-
dc.type.rimsART-
dc.description.journalClass2-
dc.identifier.bibliographicCitation예술교육연구, v.21, no.2, pp.323 - 338-
dc.identifier.kciidART002975592-
dc.description.isOpenAccessN-
dc.citation.endPage338-
dc.citation.startPage323-
dc.citation.title예술교육연구-
dc.citation.volume21-
dc.citation.number2-
dc.contributor.affiliatedAuthor이수연-
dc.contributor.affiliatedAuthor박현진-
dc.subject.keywordAuthor미래 교육현장-
dc.subject.keywordAuthor디지털 교육-
dc.subject.keywordAuthor메타버스 음악수업-
dc.subject.keywordAuthor예비음악교사-
dc.subject.keywordAuthor메타버스 활용 방안-
dc.subject.keywordAuthorfuture education field-
dc.subject.keywordAuthordigital education-
dc.subject.keywordAuthormetaverse music class-
dc.subject.keywordAuthorpre-service music teacher-
dc.subject.keywordAuthormetaverse utilization method-
dc.description.journalRegisteredClasskci-
Files in This Item
There are no files associated with this item.
Appears in
Collections
교육대학원 > 교육학과 > 1. Journal Articles

qrcode

Items in ScholarWorks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Related Researcher

Researcher Yi, Soo Yon photo

Yi, Soo Yon
Graduate School of Education (Theory of Education)
Read more

Altmetrics

Total Views & Downloads

BROWS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