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출은 신품목의 도입을 촉진하는가? - 인도네시아 제조업 사업체-품목 자료를 이용한 실증분석 -Does Exporting Promote Introduction of New Products? - Micro Evidence from Indonesian Manufacturing -
- Other Titles
- Does Exporting Promote Introduction of New Products? - Micro Evidence from Indonesian Manufacturing -
- Authors
- 한진희
- Issue Date
- Aug-2023
- Publisher
- 단국대학교 미래산업연구소
- Keywords
- 수출; 품목; 진입퇴출; 창조적 파괴; 인도네시아; exporting; entry and exit; product; creative destruction; Indonesia
- Citation
- 산업연구, v.47, no.2, pp.171 - 196
- Journal Title
- 산업연구
- Volume
- 47
- Number
- 2
- Start Page
- 171
- End Page
- 196
- URI
- https://scholarworks.bwise.kr/gachon/handle/2020.sw.gachon/89084
- DOI
- 10.22915/rifi.2023.47.2.006
- ISSN
- 1738-9216
- Abstract
- 본 논문은 인도네시아 제조업 사업체-품목 연계자료를 이용하여 수출이 경제전체 관점 및 사업체 관점에서의 새로운 품목의 생산을 촉진시키는가를 분석한 것이다. 기초적 횡단면 분석 결과는 수출 사업체가 비수출 사업체에 비해 경제전체 관점 및 사업체 관점에서 품목의 신규 생산 및 생산 중단을 보다 활발히 함을 보여준다. 성향점수매칭차분법을 이용하여 수출이 사업체의 품목 신규 생산 및 생산 중단에 미치는 효과를 분석한 결과는 다음과 같다. 먼저 수출은 수출시장 참가 당해연도 및 그 다음연도에 사업체 관점에서 품목 신규생산을 촉진시키고, 또한 사업체 관점 품목생산중단도 초래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그러나 수출이 경제전체 관점에서의 신품목 도입을 촉진시키거나 구품목 퇴출을 촉진시킨다는 뚜렷한 증거는 발견할 수 없었다. 이러한 결과는 수출이 사업체 관점 뿐 아니라 경제전체 관점에서의 새로운 품목 생산을 촉진시킨다는 한국에 대한 기존 연구 결과와 공통점과 차이점을 지닌다.
- Files in This Item
- There are no files associated with this item.
- Appears in
Collections - 사회과학대학 > 글로벌경제학과 > 1. Journal Articles
![qrcode](https://api.qrserver.com/v1/create-qr-code/?size=55x55&data=https://scholarworks.bwise.kr/gachon/handle/2020.sw.gachon/89084)
Items in ScholarWorks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