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본 한글학교 교사를 위한 한글학교용 범용교재 활용 방안How to Use Universal Textbooks for Teachersin Japanese Hangeul Schools
- Other Titles
- How to Use Universal Textbooks for Teachersin Japanese Hangeul Schools
- Authors
- 이진경; 장향실; 신윤경
- Issue Date
- Sep-2023
- Publisher
- 우리어문학회
- Keywords
- 재일 한글학교; 한글학교 범용 교재; 현지화 교재; 재외동포 학습자; 재외동포를 위한 한국어; Korean Language Schools in Japan; Universal Textbooks; Localization; Textbook Utilization; Heritage Learners; Korean for Heritage Learners
- Citation
- 우리어문연구, no.77, pp 571 - 609
- Pages
- 39
- Journal Title
- 우리어문연구
- Number
- 77
- Start Page
- 571
- End Page
- 609
- URI
- https://scholarworks.bwise.kr/gachon/handle/2020.sw.gachon/89303
- ISSN
- 1226-7341
- Abstract
- 이 연구의 목적은 재일 한글학교 교사들이 한글학교용 범용 교재를 현지에 맞게 활용할 수 있는 방안을 제시하는 것이다. 현재 국가 기관에서 범용 교재를 제작․보급하고 있지만, 각 지역의 특성을 세밀하게 반영했다고 보기는 어렵다.
일본은 세계적으로 한글학교의 감소 추세에도 그 숫자가 오히려 증가하고 있는 곳이다. 또한 동포사회의 세대교체가 확대되면서 차세대들의 정체성 교육의 새로운 국면을 맞이하고 있는 곳이기도 하다. 따라서 한글학교의 교육 내용도 일본의 현 상황에 맞게 변화되어야 하고, 교재도 이를 반영해야 한다. 한편으로는 한국 정부가 제작, 수정을 거쳐서 무료로 배포하는 범용 교재의 장점을 활용할 필요도 있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새로운 교재 제작보다는 범용 교재를 사용하면서 일본 지역의 특성에 맞게 수정․보완하여 활용할 수 있는 방안을 제안한다.
먼저 재일 한글학교 교사들에게 설문 조사와 심층 인터뷰를 실시해 활용 방안의 기준을 잡았다. 그리고 한글학교별 교육과정 설계의 필요성을 제안하고, 구체적인 교재 활용으로는 ‘연습 및 과제 활동 보완 방안’, ‘문화항목 확대 및 추가’로 나누어 제시했다. 이런 방안들이 계속 모색되고 적용되는 과정과 결과들이 궁극적으로는 일본 현지화 교재 제작의 기초가 될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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