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etailed Information

Cited 0 time in webofscience Cited 0 time in scopus
Metadata Downloads

인간중심 휴머니튜드케어 교육프로그램이 사회복지학과 학부생의 인간중심태도와 의사소통에 미치는 효과The Effect of Person centered Humanitude Care education program on Person centered Attitudes and Communication of Undergraduates of Social Welfare Department

Other Titles
The Effect of Person centered Humanitude Care education program on Person centered Attitudes and Communication of Undergraduates of Social Welfare Department
Authors
강호엽김희정
Issue Date
Sep-2023
Publisher
한국사회복지교육협의회
Keywords
사회복지학; 케어복지론; 치매; 인간중심케어; 휴머니튜드; Social Welfare; Care and Social Welfare; Dementia; Person centered care; Humanitude
Citation
한국사회복지교육, v.63, pp.1 - 23
Journal Title
한국사회복지교육
Volume
63
Start Page
1
End Page
23
URI
https://scholarworks.bwise.kr/gachon/handle/2020.sw.gachon/89306
ISSN
1738-706X
Abstract
본 연구는 사회복지학과 대학생들의 치매노인 케어 역량 증진을 위해 휴머니튜드 케어 방법을 기반으로 한 인간중심 케어교육 프로그램을 개발하고 그 효과성을 검증하였다. 본 연구는 무작위 대조군(Randomized controlled Trial, RCT) 전후 실험연구이며, 45명의 사회복지학과 대학생이연구에 참여하였다. 연구자들은 학생들의 언어적(공감, 인간중심 의사소통), 비언어적(인간중심태도) 치매 케어 역량 증진을 위해 휴머니튜드케어 기반 인간중심케어 교육프로그램(320시간)을 개발하였다. 실험군은 휴머니튜드케어 기반 인간중심케어 교육을 제공하였으며, 비교군은 치매증상 및 의사소통 역량 함양을 위한 일반 교육을 제공하였다. 교육프로그램 전후 효과를 확인하기위해 SPSS 24 통계 프로그램을 사용하여 Paired T test와 Independent sample t-test를 시행하였다. 실험군, 비교군, 두 집단 내 사전-사후비교에서, 실험군의 경우 공감(t=-6.635, p=.000), 인간중심의사소통(t=-4.961, p=.000), 인간중심태도(t=3.734, p=.001)에서 모두 통계적으로 유의미한 차이를 나타냈으나 비교군에서는 유의미한 차이가 나타나지 않았다. 사후 값에 대한 두 집단 간 차이 검증에서는 인간중심태도가 유의미한 차이가 있었으나(t=2.308, p=.026), 의사소통과 공감의경우 유의미한 차이가 없었다. 본 연구 결과를 바탕으로 치매에 대한 인간중심 태도 역량을 함양하기 위한 교육의 토대를 제시하였다.
Files in This Item
There are no files associated with this item.
Appears in
Collections
간호대학 > 간호학과 > 1. Journal Articles

qrcode

Items in ScholarWorks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Altmetrics

Total Views & Downloads

BROWS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