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영유아 교사의 세대 간 갈등 및 갈등관리전략에 관한 근거이론 연구: MZ세대 교사와 X세대 교사를 중심으로A grounded theory study on intergenerational conflict and conflict management strategies among early childhood teachers: focusing on generation MZ and generation X teachers

Other Titles
A grounded theory study on intergenerational conflict and conflict management strategies among early childhood teachers: focusing on generation MZ and generation X teachers
Authors
장서연전진아김민정김하은김지민이영은
Issue Date
Sep-2023
Publisher
한국유아교육학회
Keywords
generational conflict; conflict management strategy; generation MZ; generation X; grounded theory; 세대갈등; 갈등관리전략; MZ세대; X세대; 근거이론
Citation
유아교육연구, v.43, no.5, pp 155 - 176
Pages
22
Journal Title
유아교육연구
Volume
43
Number
5
Start Page
155
End Page
176
URI
https://scholarworks.bwise.kr/gachon/handle/2020.sw.gachon/89310
DOI
10.18023/kjece.2023.43.5.007
ISSN
1226-9565
2733-9637
Abstract
본 연구는 Strauss와 Corbin의 근거이론 접근방법에 따라 영유아교육기관 내 MZ세대 교사와 X세대 교사 간 갈등 경험과 갈등관리전략을 탐색하는 데 그 목적이 있다. MZ세대 영유아 교사 (1980-2000년대 출생) 3명과 X세대 영유아 교사(1970년대 출생) 3명을 대상으로 면담을 통해 갈 등 경험을 수집하였다. 수집된 자료는 개방 코딩, 축 코딩, 선택 코딩의 과정을 거치며 분석하였 다. 연구 결과, 52개의 개념, 17개의 하위범주, 7개의 범주가 도출되었다. 이를 세대 갈등 및 갈등 관리전략에 대한 패러다임 모형으로 분석한 결과, ‘세대 간 갈등 경험’이 중심현상으로 도출되었 다. 인과적 조건은 ‘세대 간 인식의 차이’며, 맥락적 조건은 ‘세대 간 행동양식의 차이’가, 중재적 조건은 ‘갈등해결노력’이, 작용/상호작용 전략은 ‘갈등관리전략’이 도출되었고, 그 결과로 ‘갈등해 결’과 ‘갈등미해결’이 도출되었다. 선택 코딩 결과, 핵심범주는 ‘영유아 교사의 세대 갈등 극복 과 정에서 나타난 다양한 갈등관리전략’이 도출되었으며, 이에 근거한 세대 간 갈등관리전략 유형은 공생형, 리더십 배려형, 팔로워십 배려형, 고립형으로 나타났다. 이를 바탕으로 영유아 교사의 세 대 갈등 및 갈등관리전략에 대한 이해와 교사 간 원만한 관계 형성 도모에 대해 논의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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LEE, YOUNGEUN
Social Sciences (Department of Early Childhood Education)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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