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etailed Information

Cited 0 time in webofscience Cited 0 time in scopus
Metadata Downloads

간호대학생의 창의적 마인드셋 군집유형에 따른 창의적 자기신념과 학습몰입 분석open accessAnalysis of Creative Self-Beliefs and Learning Flow According to Cluster Types of Creative Mindset of Nursing Students

Other Titles
Analysis of Creative Self-Beliefs and Learning Flow According to Cluster Types of Creative Mindset of Nursing Students
Authors
김인경박성희
Issue Date
Aug-2023
Publisher
사단법인 한국융합기술연구학회
Keywords
간호대학생; 창의적 마인드셋; 군집분석; 창의적 자기신념; 학습몰입; Nursing Students; Creative Mindset; Cluster Analysis; Creative Self-Beliefs; Learning Flow
Citation
아시아태평양융합연구교류논문지, v.9, no.8, pp.283 - 293
Journal Title
아시아태평양융합연구교류논문지
Volume
9
Number
8
Start Page
283
End Page
293
URI
https://scholarworks.bwise.kr/gachon/handle/2020.sw.gachon/89349
DOI
10.47116/apjcri.2023.08.22
ISSN
2508-9080
Abstract
본 연구는 간호대학생의 창의적 마인드셋의 군집유형에 따른 창의적 자기신념과 학습몰입 차이를 분석하는 것에 목적이 있다. 수도권 소재 A대학과 충청권에 위치한 B대학 간호학과에 재학하고 있는 대학생을 대상으로 설문을 실시하였으며, 성실하게 응답한 196명의 데이터를 분석에 사용하였다. 자료분석을 위해 군집분석, 일원분산분석(ANOVA), 다변량분산분석(MANOVA) 및 사후분석을 실시하였다. 연구결과 첫째, 창의적 마인드셋 군집분석 결과, 고정마인드셋 고집단, 고정 및 성장마인드셋 중집단, 성장마인드셋 고집단의 3개 군집이 나타났다. 둘째, 창의적 마인드셋 군집에 따른 창의적 자기신념의 하위요인 중 동기요인에서 성장마인드셋 고집단과 고정마인드 고집단간 차이가 나타났다. 셋째, 창의적 마인드셋 군집에 따른 학습몰입차이 분석에서는 성장마인드셋 고집단이 고정마인드셋 고집단보다 학습몰입이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이를 바탕으로 대학 현장에서 간호대학생들의 창의적 마인드셋을 향상시킬 수 있도록 교과 및 비교과프로그램을 통해 다양한 기회를 제공하는 실천적 방안에 대해 논의하였다.
Files in This Item
There are no files associated with this item.
Appears in
Collections
교육대학원 > 교육학과 > 1. Journal Articles

qrcode

Items in ScholarWorks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Altmetrics

Total Views & Downloads

BROWS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