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etailed Information

Cited 0 time in webofscience Cited 0 time in scopus
Metadata Downloads

윤동주 시의 교과서 수록 양상 연구 - 2015 개정 교육과정에 따른 『국어 』, 『문학』 교과서를 중심으로A Study on the Aspects of Yun Dong-ju's Poetry in Textbooks - Focusing on Korean, Literature Textbooks according to the 2015 Revised Curriculum

Other Titles
A Study on the Aspects of Yun Dong-ju's Poetry in Textbooks - Focusing on Korean, Literature Textbooks according to the 2015 Revised Curriculum
Authors
송미진
Issue Date
Aug-2023
Publisher
고려대학교 한국어문교육연구소
Keywords
윤동주 시; 2015 개정 교육과정; 『국어』 교과서; 『문학』 교과서; 현대시 교육; Poetry of Yun Dong-ju; 2015 revised curriculum; Korean textbook; Literature textbook; Modern poetry education
Citation
한국어문교육, no.44, pp.69 - 98
Journal Title
한국어문교육
Number
44
Start Page
69
End Page
98
URI
https://scholarworks.bwise.kr/gachon/handle/2020.sw.gachon/89409
DOI
10.24008/klle.2023..44.003
ISSN
2233-9531
Abstract
이 논문의 목적은 2015 개정에 의한 초, 중, 고등학교 『국어』 교과서와, 고등학교 『문학』 교과서를 대상으로 윤동주 시의 제재화 양상을 살펴보는 것이다. 교과서에 실린 윤동주의 작품들이 학년급 별로 어떠한 흐름과 특징을 보이는지 검토하고, 바람직한 작품 감상을 위한 의미있는 교육 내용이 제시되고 있는지 구체적으로 확인하고자 하였다. 윤동주 시가 교과서에 수록된 양상을 개괄해 보기 위해 제재 선정과 학습 목표와의 관련성, 학습활동의 적합성 등을 비판적으로 검토해 보았다. 이 논문은 윤동주 시가 현재 교육과정에서 어떠한 교육적 의미를 지니고 있는지 문학교육적 가치를 재고함으로써 2022 개정 교육과정에서의 시 교육 내용에 참조할 활용 방안을 마련하고자 하였다.
Files in This Item
There are no files associated with this item.
Appears in
Collections
ETC > 1. Journal Articles

qrcode

Items in ScholarWorks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Altmetrics

Total Views & Downloads

BROWS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