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etailed Information

Cited 0 time in webofscience Cited 0 time in scopus
Metadata Downloads

인천대학 교양영어 교육의 문제점 및 개선방향Problems and Improvements for Liberal Arts Education at Incheon University

Other Titles
Problems and Improvements for Liberal Arts Education at Incheon University
Authors
박유순
Issue Date
2016
Publisher
인천대학교 인문학연구소
Keywords
Lexile program; general English education; practical English; communicative competence; 렉사일 프로그램; 교양영어; 실용영어; 의사소통 능력
Citation
人文學硏究, v.26, pp.125 - 150
Journal Title
人文學硏究
Volume
26
Start Page
125
End Page
150
URI
https://scholarworks.bwise.kr/gachon/handle/2020.sw.gachon/8941
ISSN
1738-0979
Abstract
영어의 중요성이 점점 더 증대하고 있는 가운데 사회에 발을 내딛기 전단계에 있는 학생들이 학습하는 대학영어의 중요성이 더 절실해지고 있다. 하지만 우리나라의 대학 교양영어교육은 회화교육이 예전보다는 훨씬 나아졌지만 실질적으로 필요한 듣고 말하는 의사소통능력을 기르기 위한 교육 프로그램은 여전히 미흡하고 오히려 직장에서 필요로 하는 토익과 같은 자격시험 준비를 위한 교육시간이 늘어나고 있는 실정이다. 이는 학생들이 수업에 자발적으로 참여할 기회가 적고 여전히 수동적으로 교육을 받을 수밖에 없기 때문에 의사소통능력을 배양하기 위한 학습목표와는 배치되는 현상이 나타나고 있다. 이러한 문제점을 안고 있는 시점에서 본 연구는 영어를 국가경쟁력의 도구로 만들기 위하여 현재 인천대학교에서 시행하고 있는 교양영어 교수와 학습현황을 진단하고 문제점을 분석하여 바람직한 개선방향을 제시하고자 한다.
Files in This Item
There are no files associated with this item.
Appears in
Collections
ETC > 1. Journal Articles

qrcode

Items in ScholarWorks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Altmetrics

Total Views & Downloads

BROWS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