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호텔숙박용역 부가가치세 환급제도의 비경제적 효과 분석The Analysis of Non-Economic Effect on VAT Refund System in Hotel Business

Other Titles
The Analysis of Non-Economic Effect on VAT Refund System in Hotel Business
Authors
송민경박상곤김현환
Issue Date
Aug-2023
Publisher
한국관광진흥학회
Keywords
외국인 관광객; 호텔 부가가치세; 부가가치세 환급제도; 성향점수매칭법; Foreign Tourists; VAT Refund; Hotel VAT Refund; Propensity Score Matching
Citation
관광진흥연구, v.11, no.3, pp.119 - 143
Journal Title
관광진흥연구
Volume
11
Number
3
Start Page
119
End Page
143
URI
https://scholarworks.bwise.kr/gachon/handle/2020.sw.gachon/89453
ISSN
2288-7156
Abstract
본 연구는 호텔숙박 부가가치세 환급제도의 효과를 분석하기 위해 성향점수 매칭법을 이용하여 호텔숙박부가가치세 환급제도가 외국인 관광객들의 전반적 만족도, 재방문 의사, 타인 추천 의향, 여행 후 이미지에미치는 영향을 도출하고자 하였다. 이에 2014년 12월부터 2015년 2월 사이 호텔숙박용역 부가가치세 환급제도를 경험한 외국인 관광객 집단(처치집단)과 동일 기간 내 동 제도를 경험하지 않은 집단(미처치 집단) 대상으로 진행된 설문 자료를 사용하였다. 본 연구의 분석결과는 호텔숙박용역 부가가치세 환급 제도는 제도를 수혜한 집단의 전반적 만족도가 2.33%, 재방문 의사가 7.01%, 타인추천 의향이 6.66%, 여행 후 이미지가 6.46% 상승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행동의사와 실제 행동의 상관관계가 0.69~0.9로 추산되어 왔음을 고려할 때, 실제 재방문율은 4.83%~6.31%, 타인 추천 행동은 4.59%~5.99%만큼 증가할 것이라 예측할 수있다. 이러한 결과를 종합하여 본다면 호텔숙박용역 부가가치세 환급제도는 한국 여행에 대한 전반적 만족도나 타인 추천의향, 재방문 의사, 한국에 대한 이미지에 긍정적인 효과를 미치는 것으로 제도로서 장기적으로 한국 여행 자체에 대한 수요를 증가시킬 것으로 기대해 볼 수 있다. 본 연구는 ‘호텔숙박용역 부가가치세환급제도’에 대한 비경제적 성과 효과성을 검증하고 향후 제도의 개선방안을 모색하기 위한 이론적 근거를제시하였다는 측면에서 그 의의가 있다고 할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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