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etailed Information

Cited 0 time in webofscience Cited 0 time in scopus
Metadata Downloads

예비유아교사의 자아존중감이 교직 적·인성에 미치는 영향The Effect of Self-Esteem of Pre-Kindergarten Teachers on Teaching Aptitude and Personality

Other Titles
The Effect of Self-Esteem of Pre-Kindergarten Teachers on Teaching Aptitude and Personality
Authors
이유미
Issue Date
Dec-2016
Publisher
한국유아교육ㆍ보육복지학회
Keywords
예비유아교사; 긍정적 자아평가; 부정적 자아평가; 교직 적․인성; Pre-Kindergarten Teachers; Positive Self- Esteem; Negative Self-Esteem; Teaching Aptitude And Personality
Citation
유아교육·보육복지연구, v.20, no.4, pp.265 - 291
Journal Title
유아교육·보육복지연구
Volume
20
Number
4
Start Page
265
End Page
291
URI
https://scholarworks.bwise.kr/gachon/handle/2020.sw.gachon/8956
ISSN
2288-4467
Abstract
본 연구의 목적은 예비유아교사의 교직 적․인성 향상을 위해 자아존중감이 교직 적․인성에 미치는영향을 살펴보는 것이다. 이를 위해 경기도 소재 K대학 유아교육학과에 재학 중인 예비유아교사 232명을 대상으로 설문조사를 실시하였다. 연구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예비유아교사의 긍정적 자아평가 수준은 ‘봉사경험’에 따라 유의한 차이가 나타났고 부정적 자아평가 수준은 ‘성적’에 따라 유의한 차이가 나타났다. 교직 적․인성 수준은‘성적’에 따라 부분적으로, ‘봉사경험’에 따라 전체적으로 유의한 차이가 나타났다. 둘째. 예비유아교사의긍정적 자아평가 상위집단과 하위집단 간에는 교직 적인성 모든 하위요인에서 유의한 차이가 나타났다. 끝으로, 예비유아교사의 ‘긍정적 자아평가’는 교직 적․인성 전체에 유의미한 영향을 미치는 변인이며 영향력은 17.9%로 나타났다. ‘부정적 자아평가’는 특히 ‘심리적 안정성’에 유의한 영향을 미치며 영향력은 23.0%로 나타나 예비유아교사의 심리적 안정성을 예측하는 매우 강력한 변인임이 확인되었다. 본 연구결과를 토대로, 예비유아교사의 긍정적 자아평가를 증진시키기고 부정적 자아평가를 감소시키는 다양한 방안에 대해 논의하였으며 이는 예비유아교사의 교직 적․인성 향상 프로그램 개발에 기초자료가 될 것으로 기대한다.
Files in This Item
There are no files associated with this item.
Appears in
Collections
교육대학원 > 교육학과 > 1. Journal Articles

qrcode

Items in ScholarWorks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Related Researcher

Researcher Lee, You Me photo

Lee, You Me
Graduate School of Education (Theory of Education)
Read more

Altmetrics

Total Views & Downloads

BROWS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