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차상찬의 소년운동을 통한 춘천 ‘어린이 수도’ 도시 브랜딩 전략ChunCheon’s of Children’s Capital City Branding Strategy through the Succession of Cha Sang-chan’s Juvenile Activities

Other Titles
ChunCheon’s of Children’s Capital City Branding Strategy through the Succession of Cha Sang-chan’s Juvenile Activities
Authors
김경희
Issue Date
Oct-2023
Keywords
차상찬; 소년운동; 춘천; 어린이 수도; 도시브랜딩; 봄내 청오길; 어린이 선언길; 연결; Cha Sang-chan; Boys’ Movement; ChunCheon; Children’s City Branding; Bomnaecheongo-gil; Children’s Declaration Road; network
Citation
한국연구, no.14, pp 437 - 460
Pages
24
Journal Title
한국연구
Number
14
Start Page
437
End Page
460
URI
https://scholarworks.bwise.kr/gachon/handle/2020.sw.gachon/89726
DOI
10.23073/riks.2023..14.014
ISSN
2671-9827
Abstract
2022년 강원도는 춘천을 ‘어린이 수도’로 선포하였다. 춘천은 2022년 레고랜드 개관과KT&G 상상마당, 인형극장, 애니메이션 박물관, 국립춘천어린이박물관 등으로 ‘어린이’ 친화적인 공간구성이 확대되고 있다. 이 논문에서는 춘천이 ‘어린이 수도’로서의 공간성과 더불어 역사문화 정체성을 확보하기 위해 차상찬의 소년운동을 탐색하는 것을목표로 한다. 차상찬의 소년운동 활동 가운데 어린이날 선언, 세계아동예술전람회, 명승투표기획을통해 그의 사상을 계승하고 보존할 수 있는 체험길을 제안하였다. 공지천에 위치한 차상찬 동상을 출발하여 춘천시립청소년도서관, 레고랜드, 춘천인형극장을 연결하는 <봄내청오길과 어린이선언길>이 그것이다. 차상찬 동상에서 차상찬을 추모하고 차상찬 문고실에서 책을 읽으면서 그의 사상을 이해하고 춘천인형극장에서 일대기를 공연으로만나면서 차상찬의 정신을 배우고 실천할 수 있게 계기를 마련할 수 있다. 이러한 과정을 통하여 차상찬의 소년운동 정신을 계승하고 현대화하여 춘천이 ‘어린이 수도’로서 어린이문화를 꽃피우는 도시로 거듭나게 될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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