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etailed Information

Cited 0 time in webofscience Cited 0 time in scopus
Metadata Downloads

셸링의 예술철학과 칸딘스키의 추상예술론 - 음악-회화론을 중심으로 -An interpretation of Kandinsky's theory of abstract art in Schelling's philosophy of art - focusing on music-painting

Other Titles
An interpretation of Kandinsky's theory of abstract art in Schelling's philosophy of art - focusing on music-painting
Authors
권기환
Issue Date
Dec-2023
Publisher
한국헤겔학회
Keywords
Schelling; philosophy of art; Kandinsky; abstract art; music; paiting; 셸링; 예술철학; 칸딘스키; 추상예술; 음악; 회화; 정신
Citation
헤겔연구, no.54, pp 93 - 114
Pages
22
Journal Title
헤겔연구
Number
54
Start Page
93
End Page
114
URI
https://scholarworks.bwise.kr/gachon/handle/2020.sw.gachon/89748
ISSN
1598-9410
Abstract
이 글은 셸링의 예술철학이라는 관점에서 칸딘스키의 추상예술론을 음악과 회화를 중심으로 고찰한다. 셸링의 예술철학에서는 절대자의 관점에서 음악의 실재적 계기들이 회화의 관념적 계기들로 이행하고, 양쪽의 절대적 무차별과 상대적 무차별의 관계로 귀결된다. 이에 반해 칸딘스키에게 있어서 음악의 소리가 회화의 색채에 긴밀하게 연관됨으로써, 추상회화는 음악적인 것이 회화적인 것으로 변형되어 색채의 조화가 마치 소리의 조화뿐만 아니라, 교향곡과 같은 효과를 보여준다. 셸링과 칸딘스키는 한편으로 예술가의 정신을 강조한다는 점에서 공통적이다. 그러나 다른 한편으로 철학자로서 셸링이 본 ‘예술’과 예술가로서 칸딘스키의 ‘예술’ 사이에 차이도 분명히 존재한다. 결론적으로 셸링의 예술철학에서 본 칸딘스키의 추상예술론은 추상예술이야말로 참다운 예술철학임을 제시한다.
Files in This Item
There are no files associated with this item.
Appears in
Collections
ETC > 1. Journal Articles

qrcode

Items in ScholarWorks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Altmetrics

Total Views & Downloads

BROWS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