감정일기를 통해 살펴본 예비 유아 교사들의 교육 실습 경험 탐색
DC Field | Value | Language |
---|---|---|
dc.contributor.author | 김성애 | - |
dc.contributor.author | 장유진 | - |
dc.date.accessioned | 2023-12-26T01:00:22Z | - |
dc.date.available | 2023-12-26T01:00:22Z | - |
dc.date.issued | 2023-11 | - |
dc.identifier.issn | 1738-1207 | - |
dc.identifier.uri | https://scholarworks.bwise.kr/gachon/handle/2020.sw.gachon/89803 | - |
dc.description.abstract | 본 연구는 예비 유아 교사들이 교육 실습 기간 동안 기록한 감정 일기를 통하여 교육 실습 경험을 탐색하였다. G도 소재의 4년제 대학 유아교육과에 재학 중인 50명의 예비 유아 교사들이 본 연구에 참여하였다. 교육 실습 기간 동안 기록한감정 일기를 바탕으로 예비 유아 교사들의 감정을 시각화하기 위해 Word Cloud를 활용하였다. 연구 결과, 교육 실습 첫주에는 걱정, 기쁨, 만족, 보람의 정서가 두드러졌으며, 둘째 주에는 걱정이 더욱 두드러지고 평온, 존경 등의 정서도 빈번히 보고되었다. 셋째 주에는 혼란스러움, 두려움, 불안의 정서가 빈번하였고, 마지막 주에는 기쁨, 걱정, 만족, 평온의정서를 자주 보고하였다. 예비 유아 교사들의 교육 실습 경험의 의미를 파악하기 위해서는 질적 연구 방법인 내러티브 탐구방법을 기반으로 분석하였다. 분석 결과 예비 유아 교사들은 교육 실습을 통해 막연한 걱정과 두려움, 신체적 피로감, 적응과 함께 찾아온 소속감, 수업 실행과 한계의 발견, 성장에 대한 기대감 등을 경험했다. 본 연구는 유아 중심‧놀이 중심으로의 교육과정 개정 이후, 예비 유아 교사들이 현장 실습을 통해 느낀 정서와 매일의 실습 경험을 담은 기록을 통해교사 양성 기관이 예비 유아 교사의 현장 실습 경험을 잘 이해하고 지원하기 위한 기초를 제공하는데 의의가 있다 | - |
dc.format.extent | 19 | - |
dc.language | 한국어 | - |
dc.language.iso | KOR | - |
dc.publisher | 한국동서정신과학회 | - |
dc.title | 감정일기를 통해 살펴본 예비 유아 교사들의 교육 실습 경험 탐색 | - |
dc.title.alternative | Exploring Early Childhood Pre-service Teachers’ Emotions during Student Teaching through Their Emotion Log | - |
dc.type | Article | - |
dc.identifier.bibliographicCitation | 동서정신과학, v.26, no.2, pp 1 - 19 | - |
dc.identifier.kciid | ART003020959 | - |
dc.description.isOpenAccess | N | - |
dc.citation.endPage | 19 | - |
dc.citation.startPage | 1 | - |
dc.citation.title | 동서정신과학 | - |
dc.citation.volume | 26 | - |
dc.citation.number | 2 | - |
dc.publisher.location | 대한민국 | - |
dc.subject.keywordAuthor | 예비 유아 교사 | - |
dc.subject.keywordAuthor | 현장 교육 실습 | - |
dc.subject.keywordAuthor | 감정 일기 | - |
dc.subject.keywordAuthor | 워드 클라우드 | - |
dc.subject.keywordAuthor | 질적 연구 | - |
dc.subject.keywordAuthor | Early Childhood Pre-service Teachers | - |
dc.subject.keywordAuthor | Student Teaching | - |
dc.subject.keywordAuthor | Emotion Log | - |
dc.subject.keywordAuthor | Word Cloud | - |
dc.subject.keywordAuthor | Qualitative Researc | - |
dc.description.journalRegisteredClass | kci | - |
Items in ScholarWorks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1342, Seongnam-daero, Sujeong-gu, Seongnam-si, Gyeonggi-do, Republic of Korea(13120)031-750-5114
COPYRIGHT 2020 Gachon University All Rights Reserved.
Certain data included herein are derived from the © Web of Science of Clarivate Analytics. All rights reserved.
You may not copy or re-distribute this material in whole or in part without the prior written consent of Clarivate Analytic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