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etailed Information

Cited 0 time in webofscience Cited 0 time in scopus
Metadata Downloads

영유아교사의 미디어 리터러시가 기관의 창의적 역량을 매개로 교수창의성에 미치는 영향The impact of early childhood teachers’ media literacy on teaching creativity through the institution’s creative capabilities

Other Titles
The impact of early childhood teachers’ media literacy on teaching creativity through the institution’s creative capabilities
Authors
김채연장유진
Issue Date
Dec-2023
Publisher
한국영유아교육지원학회
Keywords
영유아교사; 미디어 리터러시; 기관의 창의적 역량; 교수창의성; early childhood teachers; media literacy; creative competency of institutions; teaching creativity
Citation
영유아교육지원연구, v.8, no.3, pp 89 - 108
Pages
20
Journal Title
영유아교육지원연구
Volume
8
Number
3
Start Page
89
End Page
108
URI
https://scholarworks.bwise.kr/gachon/handle/2020.sw.gachon/89893
DOI
10.52384/JECEC.2023.8.3.89
ISSN
2508-4712
Abstract
본 연구는 교사의 개인적 변인인 미디어 리터러시가 교사의 교수창의성에 미치는 영향에서 환경적 변인인 기관의 창의적 역량의 매개효과를 알아보는데 목적이 있다. 이를 위해 서울 및 경기도의 어린이집과 유치원의 영유아교사 311명을 대상으로 설정하였다. 연구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영유아교사의 일반적 배경에 따른 변수들의 차이를 살펴본 결과, 미디어 리터러시는 연령, 최종학력, 담당 연령에 따라, 교수창의성은 최종학력과 직위에 따라 유의한 차이를 보였다. 반면 기관의 창의적 역량은 교사의 어떠한 요인에서도 차이가 유의하지 않았다. 둘째, 교사의 미디어 리터러시, 기관의 창의적 역량, 교사의 교수창의성은 전체적으로 유의미한 정적 상관이 있음을 확인하였다. 셋째, 영유아교사의 미디어 리터러시는 직·간접적으로 교수창의성에 영향을 미쳤으며, 기관의 창의적 역량은 미디어 리터러시와 교수창의성의 관계를 부분매개 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러한 결과는 교사의 교수창의성을 향상시키는 하나의 방안으로 교사들의 미디어 리터러시를 고려할 수 있음을 시사한다. 더불어 교사 대상 미디어 리터러시 교육 및 미디어나 컨텐츠에 대한 교사의 시도를 허용하는 교육현장의 분위기 형성을 제안한다.
Files in This Item
There are no files associated with this item.
Appears in
Collections
ETC > 1. Journal Articles

qrcode

Items in ScholarWorks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Related Researcher

Researcher Jang, Yujin photo

Jang, Yujin
Social Sciences (Department of Early Childhood Education)
Read more

Altmetrics

Total Views & Downloads

BROWS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