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토픽 모델링을 활용한 게이미피케이션 국내연구 동향 분석Analyzing Trends in Gamification Research in Korea Using Topic Modeling

Other Titles
Analyzing Trends in Gamification Research in Korea Using Topic Modeling
Authors
장문경
Issue Date
Dec-2023
Publisher
한국게임학회
Keywords
게이미피케이션; 연구동향; 토픽모델링; Gamification; Research trend; Topic modeling
Citation
한국게임학회 논문지, v.23, no.6, pp 3 - 14
Pages
12
Journal Title
한국게임학회 논문지
Volume
23
Number
6
Start Page
3
End Page
14
URI
https://scholarworks.bwise.kr/gachon/handle/2020.sw.gachon/89913
ISSN
1598-4540
2287-8211
Abstract
본 연구는 국내 게이미피케이션 연구의 동향과 성과를 고찰하고, 연구 방향에 대해 제언하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 이를 위해 2012년 1월부터 2023년 8월까지 게이미피케이션 관련 학술 연구 329편의 초록을 토픽모델링 분석을 실시하였다. 그 결과 관련 연구가 꾸준히 증가하는 추세를 보였으며, 다양한 비게임 분야의 학술적 논의가 활발하게 이루어지고 있었다. 구체적으로 학문 분야를 살펴본 결과, 복합학 분야에게 가장 많은 수의 논문이 출판되었으며, 그 다음으로 예술체육학, 사회과학 순이었다. 공학과 인문학 분야에서 관련 연구가 많이 이루어지지 않은 것으로 나타났다. LDA 기반 토픽 모델링 분석을 한 결과로 교육, 가상현실, 온라인콘텐츠, 문제해결, UI설계, 비즈니스 전략의 6가지 토픽이 도출되었으며, 전 학문 분야에 걸쳐 게이미피케이션 연구는 교육과 관련하여 가장 많은 연구가 진행된 것으로 나타났다. 이러한 분석 결과를 바탕으로 향후 연구방향을 제안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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