토픽 모델링을 활용한 게이미피케이션 국내연구 동향 분석Analyzing Trends in Gamification Research in Korea Using Topic Modeling
- Other Titles
- Analyzing Trends in Gamification Research in Korea Using Topic Modeling
- Authors
- 장문경
- Issue Date
- Dec-2023
- Publisher
- 한국게임학회
- Keywords
- 게이미피케이션; 연구동향; 토픽모델링; Gamification; Research trend; Topic modeling
- Citation
- 한국게임학회 논문지, v.23, no.6, pp 3 - 14
- Pages
- 12
- Journal Title
- 한국게임학회 논문지
- Volume
- 23
- Number
- 6
- Start Page
- 3
- End Page
- 14
- URI
- https://scholarworks.bwise.kr/gachon/handle/2020.sw.gachon/89913
- ISSN
- 1598-4540
2287-8211
- Abstract
- 본 연구는 국내 게이미피케이션 연구의 동향과 성과를 고찰하고, 연구 방향에 대해 제언하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 이를 위해 2012년 1월부터 2023년 8월까지 게이미피케이션 관련 학술 연구 329편의 초록을 토픽모델링 분석을 실시하였다. 그 결과 관련 연구가 꾸준히 증가하는 추세를 보였으며, 다양한 비게임 분야의 학술적 논의가 활발하게 이루어지고 있었다. 구체적으로 학문 분야를 살펴본 결과, 복합학 분야에게 가장 많은 수의 논문이 출판되었으며, 그 다음으로 예술체육학, 사회과학 순이었다. 공학과 인문학 분야에서 관련 연구가 많이 이루어지지 않은 것으로 나타났다. LDA 기반 토픽 모델링 분석을 한 결과로 교육, 가상현실, 온라인콘텐츠, 문제해결, UI설계, 비즈니스 전략의 6가지 토픽이 도출되었으며, 전 학문 분야에 걸쳐 게이미피케이션 연구는 교육과 관련하여 가장 많은 연구가 진행된 것으로 나타났다. 이러한 분석 결과를 바탕으로 향후 연구방향을 제안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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