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적층형 3D 프린팅으로 제작한 신경계 교구를 활용한 자기주도학습의 학업성취도와 만족도 조사Investigating Academic Success and Satisfaction in Self-paced Learning with 3D Printed Teaching Aids

Other Titles
Investigating Academic Success and Satisfaction in Self-paced Learning with 3D Printed Teaching Aids
Authors
이영희이용기
Issue Date
Dec-2023
Publisher
한국방사선학회
Keywords
코로나바이러스 19; 비대면 학습; 자기주도학습; 3D 프린팅; COVID-19; Virtual learning; Self-paced learning; 3D printing
Citation
한국방사선학회논문지, v.17, no.7, pp 1109 - 1114
Pages
6
Journal Title
한국방사선학회논문지
Volume
17
Number
7
Start Page
1109
End Page
1114
URI
https://scholarworks.bwise.kr/gachon/handle/2020.sw.gachon/89973
DOI
10.7742/jksr.2023.17.7.1109
ISSN
1976-0620
2384-0633
Abstract
본 연구에서는 코로나바이러스 19(COVID-19) 대유행이 지속되는 상황에서의 비대면 학습환경에서 3D 프린터로 제작한 교구의 활용이 학업성취도 향상과 학습 동기 유발에 미치는 영향을 조사하였다. 전통적인 강의식 교수법과 3D 프린터로 제작한 교구 및 동영상을 활용한 자기주도학습을 적용한 실험반과 비교반으로 나누어 실험을 진행하였다. 연구 결과, 3D 프린터로 제작한 브레인 퍼즐을 활용한 실험반에서는 전통적인 강의식으로 학습한 비교반에 비해 학업성취도의 향상이 나타났다. 이는 시각적이고 체험적인 학습을 통해 학생들이 주체적으로 지식을 습득하는 데 도움이 되었을 것으로 추정된다. 브레인 퍼즐을 통한 수업은 학생들에게 흥미로운 학습 경험을 제공하며, 수업의 전반적인 만족도에서도 긍정적인 결과를 얻었다. 이러한 결과는 교구를 활용한 수업이 학생들의 학습 동기를 높이고 학업성취도를 향상시킬 수 있는 효과를 나타낸다. 따라서 코로나바이러스 19로 인한 비대면 학습 환경에서 3D 프린터로 제작한 교구의 적극적인 도입은 학습자 중심의 교육 방법의 혁신을 통해 교육의 품질을 향상시킬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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