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etailed Information

Cited 0 time in webofscience Cited 0 time in scopus
Metadata Downloads

기악활동과 학업의 상호연관성: 미국 아이비리그(Ivy League)대학의 한국유학생들을 중심으로Impact of Learning a Musical Instrument on Achievement as Reflected in Korean Students Attending Ivy League Schools

Other Titles
Impact of Learning a Musical Instrument on Achievement as Reflected in Korean Students Attending Ivy League Schools
Authors
박영주
Issue Date
2016
Publisher
학습자중심교과교육학회
Keywords
기악활동; 학업; 미국 아이비리그 대학; 한국 유학생; playing musical instrument; academic achievement; Ivy League schools; Korean students in USA
Citation
학습자중심교과교육연구, v.16, no.12, pp.805 - 819
Journal Title
학습자중심교과교육연구
Volume
16
Number
12
Start Page
805
End Page
819
URI
https://scholarworks.bwise.kr/gachon/handle/2020.sw.gachon/9003
DOI
10.22251/jlcci.2016.16.12.805
ISSN
1598-2106
Abstract
본 연구는 미국 아이비리그 대학에 재학 중인 한국 유학생들의 중․고등학교 기악활동과 학업에 대한 상호연관성을 살펴보고자 하였다. 이를 위해, 가설적 연구모형을 바탕으로 통계적 모형을 설정하였고, 한국 유학생 33명을 대상으로 설문조사와 회기분석을 실시였다. 그 결과 한국 학생들의 과거 중․고등학교 학창시절 자신의 기악활동 연습량은 그들이 인지한 학업성과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쳤고, 학생들의 현재 기악활동 연습량에도 긍정적인 영향을 주었다. 또한 과거 기악활동과 학생들의 긍정적인 학업성과는 과거 기악활동에 대한 만족도뿐만 아니라, 현재 한국 중·고등학교 학생들의 기악활동에 대한 인식에서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고 있었다. 본 연구는 학생들의 기악활동과 학업에 대한 긍정적인 인식을 마련하였다는데 그 의의를 둔다.
Files in This Item
There are no files associated with this item.
Appears in
Collections
ETC > 1. Journal Articles

qrcode

Items in ScholarWorks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Altmetrics

Total Views & Downloads

BROWS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