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브랜드 소유업자와 유통업자 간의 정보공유가 유통업자 채널 파워에 미치는 영향에 관한 연구: 데이터 기반 의사결정의 매개효과와 신뢰의 조절효과를 중심으로The Effect of Information Sharing Impacts Distributor’s Channel Power? Mediation of Data-Driven Decision-Making and Moderation of Trust

Other Titles
The Effect of Information Sharing Impacts Distributor’s Channel Power? Mediation of Data-Driven Decision-Making and Moderation of Trust
Authors
판둥엄금철저우예이닝
Issue Date
Dec-2023
Publisher
한국생산성학회
Keywords
정보공유; 채널 파워; 데이터 기반 의사결정; 신뢰; 채널 관리; Information Sharing; Channel Power; Data-Driven Decision Making; Trust; Channel Management
Citation
생산성연구: 국제융합학술지, v.37, no.6, pp 91 - 115
Pages
25
Journal Title
생산성연구: 국제융합학술지
Volume
37
Number
6
Start Page
91
End Page
115
URI
https://scholarworks.bwise.kr/gachon/handle/2020.sw.gachon/90046
DOI
10.15843/kpapr.37.6.2023.12.91
ISSN
1225-3553
Abstract
본 연구는 브랜드 사업자가 주도한 디지털 전환이 이루어진 배경하에 유통채널의 참여자인 브랜드 사업자와 유통 사업자의 정보공유가 채널 파워에 미치는 영향에 대하여연구하였다. 본 연구에서는 데이터 기반 의사결정의 매개효과와 신뢰의 조절효과를 규명하는데 목적을 두었다. 선행연구를 기반으로 도출할 가설을 검증하기 위해 중국 양쯔강 삼각주와 주강 삼각주 직역의 관련 기업을 대상으로 설문 조사를 진행하여 478개유효 데이터를 수집하였다. 실증연구 결과, 브랜드 사업자와 유통 사업자의 정보공유는유통사업장의 채널 파워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고, 정보공유는 유통사업자의 데이터기반 의사결정에 정(+)의 영향을 미치며, 데이터 기반 의사결정은 유통사업자의 채널파위에 정(+)의 영향을 미친다. 또한 실증결과는 데이터 기반 의사결정이 브랜드 사업자와 유통 사업자 간의 정보공유와 유통 사업자의 채널 파워의 매개효과와 신뢰의 조절효과를 검증하였다. 본 연구는 유통 사업자의 채널 파워를 증진 시키는 메커니즘을밝힘으로 브랜드 사업자(제조사)가 주도하는 정보공유를 회피하는 유통 사업자들이 정보공유에 적극 참여함으로 자기 기업의 의사결정 능력과 채널 파워를 향상하는 이론적근거를 제시하고 실무적 시사점을 제공하여 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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