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etailed Information

Cited 0 time in webofscience Cited 0 time in scopus
Metadata Downloads

그림책 읽기의 이해방식과 지도방안 탐색 - 기호학과 해석학을 중심으로 -Exploration on the Comprehension Method and Teaching Method of PictureBook Reading - Focused on semiotic and hermeneutic -

Other Titles
Exploration on the Comprehension Method and Teaching Method of PictureBook Reading - Focused on semiotic and hermeneutic -
Authors
안영길조명숙
Issue Date
2016
Publisher
한국유아교육ㆍ보육복지학회
Keywords
기호학; 해석학; 그림책; 이해방식; Semiotics; Hermeneutics; Picturebook; Comprehension Method
Citation
유아교육·보육복지연구, v.20, no.4, pp.375 - 401
Journal Title
유아교육·보육복지연구
Volume
20
Number
4
Start Page
375
End Page
401
URI
https://scholarworks.bwise.kr/gachon/handle/2020.sw.gachon/9006
ISSN
2288-4467
Abstract
본 연구는 그림책 읽기 과정에서 일어나는 유아독자의 이해방식을 알아보고 효과적인 읽기방법을 제시하는데 목적이 있다. 이를 위해 그림책 속 이야기를 구조적 분석의 대상으로 보는 기호학적 관점, 반성적 철학의 틀 속에서 존재론적 시선으로 보는 해석학적 관점으로 이해방식을 각각 살펴보았다. 먼저, 유아는 그림책이란 텍스트를 읽고 그 속에 담긴 의미를 구성하기 위해 상징 그 자체가 어떤 구조와 의미로 이루어져 있는지, 어떻게 의미를 생성하고 해석되어지는가를 분석하는 기호학적 관점에서의 이해가필요하다. 더불어 유아독자의 배경지식과 경험을 바탕으로 심적 변화에 궁극적인 목적이 있는 해석학적이해도 반드시 수반되어야 한다. 따라서 기호학과 해석학의 이론적 관점에 따라 다음과 같은 그림책 읽기 방법을 제안 한다. 첫째, 유아의 배경지식 및 상호텍스트성을 활용한 그림책 읽기, 둘째, 그림책의 파라텍스트 요소와 그림을 활용한 훑어보며 읽기, 셋째, 그림책의 글 텍스트와 그림 텍스트를 연결 지으며읽기, 넷째, 그림책 읽기과정에서 최대한 자유로운 분위기를 조성하여 유아의 생생하고 자유로운 반응을격려하며 읽기, 다섯째, 반복적 그림책 읽기 활동을 적극적으로 권장하며 읽기를 제안하였다.
Files in This Item
There are no files associated with this item.
Appears in
Collections
ETC > 1. Journal Articles

qrcode

Items in ScholarWorks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Altmetrics

Total Views & Downloads

BROWS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