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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민건강보험 이용자의 의료전달체계 인식에 따른 진료의뢰 개선 방안Improving Hospital Referral System based on Perception of Delivery of Healthcare by Enrollees

Other Titles
Improving Hospital Referral System based on Perception of Delivery of Healthcare by Enrollees
Authors
정영권서원식
Issue Date
2016
Publisher
한국산학기술학회
Keywords
delivery of healthcare; health services accessibility; national health insurance; tertiary care centers; hospital referral
Citation
한국산학기술학회논문지, v.17, no.12, pp.594 - 602
Journal Title
한국산학기술학회논문지
Volume
17
Number
12
Start Page
594
End Page
602
URI
https://scholarworks.bwise.kr/gachon/handle/2020.sw.gachon/9009
DOI
10.5762/KAIS.2016.17.12.594
ISSN
1975-4701
Abstract
이 연구는 국민건강보험 이용자의 입장에서 의료전달체계에 대한 인식에 따른 진료의뢰 개선방안을 제시하기 위해 수행되었다. 국민건강보험 이용자가 1단계 의료기관에서 진료의뢰서를 받아 서울에 소재한 S대학병원(소위 ‘빅 4병원’중 한 곳)을 방문한 207명의 외래환자를 대상으로 설문조사를 하였다. 설문 신뢰도는 Cronbach’s α가 0.7이상 이었고 연구방법은 인구학적인 특성은 pearson카이제곱과 Fisher’s exact 검정을, 인식도와 개선요구도 간에는 pearson상관 분석을 실시하였다. 연구결과, 내원환자의 5.9%가 상급종합병원에서 의뢰되어 상급간의 의뢰를 확인하였고, 병원선택요인은 의사의 명성과 신뢰(4.40±.92)가 가장 높았다. 진료의뢰제도에 대해 서울의 대형 상급종합병원으로 쏠리는 현상을 가장 높게 인식하였고(4.24±.97) 서울의 대형 상급종합병원으로의 집중화현상이 최우선 개선과제로 나타났다(4.05±1.02). 의료전달체계의 인식도와 개선요구도의 상관계수가 0.326으로 매우 유의미한 양(+)의 상관관계를 보였다(p<.01). 이번 연구를 통해 향후 의료전달체계 개선 시 공급자나 보험자가 아닌 이용자중심의 제도개선이 이루어지기를 기대해 본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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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회과학대학 > 의료경영학과 > 1. Journal Article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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Suh, Won Sik
Social Sciences (의료산업경영학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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