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민건강보험 이용자의 의료전달체계 인식에 따른 진료의뢰 개선 방안Improving Hospital Referral System based on Perception of Delivery of Healthcare by Enrollees
- Other Titles
- Improving Hospital Referral System based on Perception of Delivery of Healthcare by Enrollees
- Authors
- 정영권; 서원식
- Issue Date
- 2016
- Publisher
- 한국산학기술학회
- Keywords
- delivery of healthcare; health services accessibility; national health insurance; tertiary care centers; hospital referral
- Citation
- 한국산학기술학회논문지, v.17, no.12, pp.594 - 602
- Journal Title
- 한국산학기술학회논문지
- Volume
- 17
- Number
- 12
- Start Page
- 594
- End Page
- 602
- URI
- https://scholarworks.bwise.kr/gachon/handle/2020.sw.gachon/9009
- DOI
- 10.5762/KAIS.2016.17.12.594
- ISSN
- 1975-4701
- Abstract
- 이 연구는 국민건강보험 이용자의 입장에서 의료전달체계에 대한 인식에 따른 진료의뢰 개선방안을 제시하기 위해 수행되었다. 국민건강보험 이용자가 1단계 의료기관에서 진료의뢰서를 받아 서울에 소재한 S대학병원(소위 ‘빅 4병원’중 한 곳)을 방문한 207명의 외래환자를 대상으로 설문조사를 하였다. 설문 신뢰도는 Cronbach’s α가 0.7이상 이었고 연구방법은 인구학적인 특성은 pearson카이제곱과 Fisher’s exact 검정을, 인식도와 개선요구도 간에는 pearson상관 분석을 실시하였다. 연구결과, 내원환자의 5.9%가 상급종합병원에서 의뢰되어 상급간의 의뢰를 확인하였고, 병원선택요인은 의사의 명성과 신뢰(4.40±.92)가 가장 높았다. 진료의뢰제도에 대해 서울의 대형 상급종합병원으로 쏠리는 현상을 가장 높게 인식하였고(4.24±.97) 서울의 대형 상급종합병원으로의 집중화현상이 최우선 개선과제로 나타났다(4.05±1.02). 의료전달체계의 인식도와 개선요구도의 상관계수가 0.326으로 매우 유의미한 양(+)의 상관관계를 보였다(p<.01). 이번 연구를 통해 향후 의료전달체계 개선 시 공급자나 보험자가 아닌 이용자중심의 제도개선이 이루어지기를 기대해 본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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