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ICE 스폰서십 효과 측정모델 개발에 대한 탐색적 연구An exploratory study on the development of a measurement model for MICE sponsorship effectiveness
- Other Titles
- An exploratory study on the development of a measurement model for MICE sponsorship effectiveness
- Authors
- 최영배; 박효연
- Issue Date
- Dec-2023
- Publisher
- 한국무역전시학회
- Keywords
- MICE; 스폰서십; 후원 프로그램; 효과 측정; 계량적 가치 측정; MICE; Sponsorship; measurement model; quantitative value
- Citation
- 무역전시연구, v.18, no.4, pp 41 - 59
- Pages
- 19
- Journal Title
- 무역전시연구
- Volume
- 18
- Number
- 4
- Start Page
- 41
- End Page
- 59
- URI
- https://scholarworks.bwise.kr/gachon/handle/2020.sw.gachon/90177
- DOI
- 10.16938/ijtfs.2023.18.4.041
- ISSN
- 2287-173X
- Abstract
- 본 연구는 최근 기업의 홍보 및 커뮤니케이션 수단으로서 중요성이 강조되는 MICE 스폰서십의 효과 측정 필요성에 기반하여, MICE 행사 스폰서십 효과를 측정하기 위한 모델을 개발하기 위해 수행되었다. 이를 위해 스폰서십 및 스폰서십 효과 측정에 관한 다양한 선행연구들을 고찰하고, MICE 행사에 적합한 효과 측정 모델을 개발하였다. 연구 수행을 위해 기업의 스폰서십의 개념, 효과, 측정 절차, 측정 항목 등에 대한 선행연구를 종합하여 본 연구의 범위 설정 및 프레임워크로 활용하였다. 이를 바탕으로 MICE 스폰서십 구조와 효과에 대한 모델을 구성하였으며, 스폰서십 효과 산출식을 도출하였다. 또한 세부적인 효과 측정항목과 방법을 제시하고 실무적 활용을 위한 예시도 제시하였다. 본 연구의 주요 의의는 기존 연구들이 주로 브랜드 인지도, 이미지 제고 등의 정성적 가치 측정에 집중했던 것에서 벗어나, 유형적 및 계량적 가치를 측정하기 위한 기준점을 마련하였다는 점이다. 이를 통해 앞으로 보다 정교한 MICE 스폰서십 효과 측정 모델 개발 및 스폰서십 활용 가격 결정을 위한 기초자료 제공이 가능할 것이라 기대된다.
- Files in This Item
- There are no files associated with this item.
- Appears in
Collections - ETC > 1. Journal Articles
![qrcode](https://api.qrserver.com/v1/create-qr-code/?size=55x55&data=https://scholarworks.bwise.kr/gachon/handle/2020.sw.gachon/90177)
Items in ScholarWorks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