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etailed Information

Cited 0 time in webofscience Cited 0 time in scopus
Metadata Downloads

MICE 스폰서십 효과 측정모델 개발에 대한 탐색적 연구An exploratory study on the development of a measurement model for MICE sponsorship effectiveness

Other Titles
An exploratory study on the development of a measurement model for MICE sponsorship effectiveness
Authors
최영배박효연
Issue Date
Dec-2023
Publisher
한국무역전시학회
Keywords
MICE; 스폰서십; 후원 프로그램; 효과 측정; 계량적 가치 측정; MICE; Sponsorship; measurement model; quantitative value
Citation
무역전시연구, v.18, no.4, pp 41 - 59
Pages
19
Journal Title
무역전시연구
Volume
18
Number
4
Start Page
41
End Page
59
URI
https://scholarworks.bwise.kr/gachon/handle/2020.sw.gachon/90177
DOI
10.16938/ijtfs.2023.18.4.041
ISSN
2287-173X
Abstract
본 연구는 최근 기업의 홍보 및 커뮤니케이션 수단으로서 중요성이 강조되는 MICE 스폰서십의 효과 측정 필요성에 기반하여, MICE 행사 스폰서십 효과를 측정하기 위한 모델을 개발하기 위해 수행되었다. 이를 위해 스폰서십 및 스폰서십 효과 측정에 관한 다양한 선행연구들을 고찰하고, MICE 행사에 적합한 효과 측정 모델을 개발하였다. 연구 수행을 위해 기업의 스폰서십의 개념, 효과, 측정 절차, 측정 항목 등에 대한 선행연구를 종합하여 본 연구의 범위 설정 및 프레임워크로 활용하였다. 이를 바탕으로 MICE 스폰서십 구조와 효과에 대한 모델을 구성하였으며, 스폰서십 효과 산출식을 도출하였다. 또한 세부적인 효과 측정항목과 방법을 제시하고 실무적 활용을 위한 예시도 제시하였다. 본 연구의 주요 의의는 기존 연구들이 주로 브랜드 인지도, 이미지 제고 등의 정성적 가치 측정에 집중했던 것에서 벗어나, 유형적 및 계량적 가치를 측정하기 위한 기준점을 마련하였다는 점이다. 이를 통해 앞으로 보다 정교한 MICE 스폰서십 효과 측정 모델 개발 및 스폰서십 활용 가격 결정을 위한 기초자료 제공이 가능할 것이라 기대된다.
Files in This Item
There are no files associated with this item.
Appears in
Collections
ETC > 1. Journal Articles

qrcode

Items in ScholarWorks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Related Researcher

Researcher CHOE, YEONGBAE photo

CHOE, YEONGBAE
Social Sciences (Department of Tourism Management)
Read more

Altmetrics

Total Views & Downloads

BROWS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