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학생의 생성형 AI의 교육적 사용경험 및 인식 탐색 : A대학 사례를 중심으로Exploring College Students' Educational Experiences and Perceptions of Generative AI : The case of A University
- Other Titles
- Exploring College Students' Educational Experiences and Perceptions of Generative AI : The case of A University
- Authors
- 이한샘; 유지원
- Issue Date
- Jan-2024
- Publisher
- 한국콘텐츠학회
- Keywords
- 대학교육; 생성형 AI; ChatGPT; 사용경험; Higher Education; Generative AI; ChatGPT; User Experience
- Citation
- 한국콘텐츠학회 논문지, v.24, no.1, pp 428 - 437
- Pages
- 10
- Journal Title
- 한국콘텐츠학회 논문지
- Volume
- 24
- Number
- 1
- Start Page
- 428
- End Page
- 437
- URI
- https://scholarworks.bwise.kr/gachon/handle/2020.sw.gachon/90273
- DOI
- 10.5392/JKCA.2024.24.01.428
- ISSN
- 1598-4877
- Abstract
- 본 연구는 대학생의 생성형 AI 활용 경험 및 인식을 파악하고자 498명의 자료를 수집하여 분석하였다. 연구 결과, 대학생의 생성형 AI 활용율이 상당히 높게(88%) 나타났고, 미사용의 주된 이유는 필요성을 못 느끼고, 사용법을 모르기 때문인 것으로 나타났다. 생성형 AI의 전반적인 만족도는 긍정적이었으나, 생성형 AI의 답변 신뢰성에 대한 만족은 낮았다. 또한, 생성형 AI 사용 학생의 절반 이상은 과제에 활용하고 있으며, 보고서 작성과 프로그래밍 과제 활용 빈도가 높았다. 한편, 수업에서 생성형 AI 활용 관련 지침을 받은 경우는 64%에 그쳤다. 마지막으로 학생들은 생성형 AI를 활용한 학습 효과에 대해 긍정적으로 인식하였고, 생성형 AI 활용 교육에 대한 요구도가 높게 나타났다. 연구결과를 바탕으로 대학에서 생성형 AI의 교육적 활용을 위한 교육적 시사점을 논의하였다.
- Files in This Item
- There are no files associated with this item.
- Appears in
Collections - ETC > 1. Journal Articles
![qrcode](https://api.qrserver.com/v1/create-qr-code/?size=55x55&data=https://scholarworks.bwise.kr/gachon/handle/2020.sw.gachon/90273)
Items in ScholarWorks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